ADVERTISEMENT

진중권 "이젠 독도도 내줄듯...尹정신세계 극우 판타지 빠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 사진 CBS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 사진 CBS 한판승부 유튜브 캡처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강제노역 피해 보상과 관련한 정부 해법에 대해 “이제는 독도도 내줄 것 같다”고 비판했다.

진 교수는 7일 오후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일본은 한일관계든 독도 문제든 놔두고 계속 카드를 들고 있다”며 이렇게 밝혔다. 또 “언젠가 자기들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때가 오고 우리 정부는 (그때마다) 급한 대로 보상을 해 준다”고 평했다.

이어 그는 “(한국 정부는) 정확하게 '빵셔틀'이고 일본은 일진”이라며 “사람들이 되게 나이브한 게 ‘우리가 양보했으니까 도덕적 우위에 선다, 그다음에 일본의 호응을 기대한다’고 하지만 일본이 호응하겠냐”고 물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일본의 수출규제가 풀어지기 전 세계무역기구(WTO) 분쟁해결절차를 중단한다고 밝힌 데에 대해 진 교수는 “순서가 뒤바뀌었다”며 “완벽한 패배를 무슨 위대한 업적이나 되는 척 자화자찬하는 게 역겹다”고 말했다.

방송에서 진 교수는 “(현 정부가) 우리가 잘못해서 먹힌 거다, 이런 논리가 강하게 깔렸고 한미일 관계에서 뭔가 성과를 내고 싶어하는 조급함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 정부는 아무것도 할 게 없었다”며 “법치 좋아하는 사람들인데 (대법원 판결을) 무시했다”고 덧붙였다.

진 교수는 윤석열 대통령도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의 정신세계가 대한민국 극우 판타지에 사로잡혔다”고 주장하면서 “참모들이 다 반대했는데 자기가 역사적 결단 뭐 이런 식의 실존적 결단을 내렸다고 하는 게 일종의 나르시시즘에 빠져있는 위험한 상태”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