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런던아이'보다 크다…하늘공원에 180m '반지의 제왕' 대관람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시는 세계 최대규모의 서울형 대관람차, ‘서울링’을 마포구 상암동 소재 하늘공원에 조성한다고 8일 발표했다. 쓰레기 매립지에서 억새가 우거진 공원으로 변신한 하늘공원 위에 서울을 상징하는 새로운 랜드마크가 들어서게 됐다.

서울링 개념도. 사진 서울시

서울링 개념도. 사진 서울시

서울시는 지난해 10월부터 상암동 하늘공원을 포함, 노들섬, 여의도공원, 수도자재센터, 잠실 등 다양한 후보지를 검토한 끝에 이같이 결정했다.

‘서울링’은 자전거 바퀴같은 일반적 대관람차 형태가 아니라 반지처럼 가운데가 뚫린 혁신적 디자인으로 만들어진다. 서울시는 “고리형태 디자인의 구조적 안정성을 위해 디자인 검토과정에서 국내외 대관람차 설계업체, 대형 건설사의 자문을 통해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였고, 추후 민간에서 더 진보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제안받아 보완·발전시킨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링 개념도. 사진 서울시

서울링 개념도. 사진 서울시

서울링 개념도. 사진 서울시

서울링 개념도. 사진 서울시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업비 규모는 4000억원이다. 2025년 착공하며 사업기간은 2027년 12월로 끝낸다는 방침이다.

규모는 180m에 이른다. 아인 두바이(폭 257m)에 이어 세계 2위 규모이나 살이 없는(Spokeless) 고리형 디자인 기준으로는 세계 1위다. 런던의 대관람차의 규모는 135m다.

탑승 인원은 시간당 1474명, 1일 최대 1만1792명 탑승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연간 약 350만명 이상의 관광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접근성 ▶주변 관광인프라▶조망 ▶랜드마크 ▶균형발전 측면 등을 고려한 결과 주변 인프라가 잘 갖춰진 노들섬과 조망과 상징성이 가장 우수한 하늘공원을 두고 최종 검토한 결과, 남북 화합과 서울의 관문으로서 상징성이 있는 하늘공원이 최종 낙점됐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시는 ‘서울링’ 주변에 디지털 문화 트렌드에 맞춘 복합 문화공간을 조성해 축제 장소로 사용하는 등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또 서울링까지 원활한 이동을 위해 친환경자율주행버스 등 대중교통의 확대를 추진하고 곤돌라, 경사형 엘리베이터 설치도 검토 중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