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천하람 "장제원, 동작을 어떤가…핵심당직자는 험지 나서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당 대표 경선에 나선 천하람 전남 순천갑 당협위원장이 26일 공천 개혁안을 발표했다. 당 대표가 되면 고위 당직을 맡았던 현역 국회의원들을 내년 총선에 수도권·호남 등 험지에 출마시키겠다는 내용이다.

국민의힘 천하람 당 대표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공천권 개혁 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천하람 당 대표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공천권 개혁 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천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질적으로 당을 운영한 최고위, 원내지도부 및 그에 준하는 비대위와 당무집행기구 핵심 당직자에게 그 권한에 비례한 책임을 부여하겠다”며 이같은 개혁안을 발표했다.

천 후보는 “지금까지 우리 당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을 포함해 당으로부터 많은 혜택과 권한을 받은 사람은 오히려 안전한 후방에 있고, 혜택을 받지 못한 인재들에게 앞에 나가 싸우라고 해왔다. 그래서는 안 된다”며 “많은 혜택과 권한을 받은 인재들이 오히려 앞으로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핵심 당직을 맡았던 비수도권 및 비례대표 국회의원에 대해 “수도권과 호남권 지역구 중 21대 총선에서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당선되지 못한 지역구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득표율이 50% 미만이었던 수도권, 호남권 지역구에 출마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과 호남권에 출마할 기회를 준다는 것이고, 무조건 공천을 준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유권자와 당원의 의사를 존중하기 위해 앞으로 전진 배치하는 경우에도 반드시 경선을 거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천 후보는 핵심 당직자로 당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전략기획부총장, 조직부총장, 홍보본부장, 대변인, 원내수석부대표, 비상대책위원장, 비상대책위원 등을 꼽았다. 이같은 개혁안이 적용되면 국민의힘의 공천은 대대적인 물갈이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기자회견을 마친 후 천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관련 명단에 자신이 비판해왔던 장제원 의원이 빠진 데 대해서 “마음 같아서 장 의원은 그냥 컷오프(경선 탈락)시켜버리고 싶다”며 “다른 분들이 다 수도권 등에 나가는 데 혼자서만 비겁하게 뒤에 숨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장 의원이 나경원 전 의원을 집단으로 린치하고 핍박하는 데 최선봉에 섰었다”며 “그 정도로 나 전 의원을 핍박했던 사람이라면 오히려 적극적으로 장 의원이 (나 전 의원이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동작을에 출사표를 내서 동작을 유권자들, 수도권 유권자들에게 한번 심판을 받아봤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