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영우 "'바이든·날리면' 언급 김기현, 주머니 폭탄처럼 위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영우 안철수 캠프 선대위원장. 뉴스1

김영우 안철수 캠프 선대위원장. 뉴스1

안철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캠프의 김영우 선대위원장은 경쟁자인 김기현 후보를 두고 "폭탄을 계속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분처럼 굉장히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21일 밤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와의 인터뷰에서 전날 후보자 TV토론 때 김 후보가 천하람 후보를 상대로 '바이든으로 들렸다고 확신하느냐'라는 물음을 한 것을 두고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이 뉴욕 순방 당시 비속어 논란에 대해 언급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당시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참석 뒤 퇴장하는 과정에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가 아니라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를 두고 김 위원장은 "바이든·날리면은 전당대회에서 물을 질문이 아니고 대통령에게도, 국익에도 도움이 안 되는데 왜 그 말을 했는지 아직도 이해를 못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번엔 대통령 탄핵을 얘기했고, 그보다 더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은 공천과 관련해서 대통령과 협의할 수 있다는 식으로 말한 것"이라며 "이는 대통령을 범법자로 만들 수 있는 엄청나게 위험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당대표로서 그런 말을 총선 때 한다면 총선과 대통령 모두 위험해진다"며 "대통령 지키는 것은 말이 아니라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TV토론에서 안 후보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꼭 집어 자객 공천하겠다고 한 데 대해 "시스템 공천하겠다(는 것으로) 민주당에 문제 있는 의원들에 대해 자객 공천하겠다고 하자 정 의원이 반발하지 않았는가, 그럼 성공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정도로 민주당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 아닌가), 안 후보가 주장하고자 하는 공천 개혁이 이런 거구나(라는 걸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안철수가 직접 오라"라는 정 의원의 반응에 대해선 "정 의원 정도는 이길 수 있는 젊은 신인이나 경쟁력 있는 많은 사람이 있기 때문에 누구를 내보낼지 지금 굉장히 평온한 마음으로 작전 짜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의원도 속으로는 좋아할 것"이라며 정 의원이 안 후보 덕에 공짜 마케팅하지 않았냐고 비꼬았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