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日주방장 같다" 전통문화전당 왜색 논란에…디자이너 "한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전통문화전당 개량 한복 근무복. 연합뉴스

한국전통문화전당 개량 한복 근무복. 연합뉴스

전주에 있는 한국전통문화전당이 한복 문화 진흥을 위해 직원 근무복으로 디자인한 개량 한복이 ‘왜색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근무복을 만든 디자이너가 “명백한 한복”이라고 반박에 나섰다.

18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 따르면 전당은 최근 직원 근무복으로 활용할 개량 한복의 디자인을 공개했다. 한복 문화 진흥, 한복 활성화를 목적으로 매주 금요일 직원들에게 이 개량 한복을 입힌다는 것이다.

이 근무복은 태극기의 검은색 괘와 태극기 바탕의 흰색을 모티브로 제작됐다고 전당은 설명했다. 옷깃에 전당의 로고를 패턴으로 새겨 넣고 가슴에는 전당의 영문 이니셜이 들어간 브로치를 달았다.

하지만 전체 색감이나 옷깃이 ‘일본 주방장’을 연상케 한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상의 옷깃이 일본 기모노의 하네리와 유사하고 동정(저고리 깃 위에 덧대는 헝겊)의 폭이 좁아 일본풍이라는 지적이다.

한국전통문화전당도 이러한 지적에 대체로 수긍했다. 전당 관계자는 “생활한복점에서 판매 중인 제품을 구매해서 옷깃에 프린트를 넣고 브로치를 달았다”며 “일본 느낌이 많이 나는 것이 사실이어서 조금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나 근무복을 만든 디자이너는 “유물 자료에 근거해 완성한 명백한 한복”이라고 반박했다.

디자이너는 “이 의상은 조선시대 칼깃(칼 끝처럼 끝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의 깃)을 기본으로 삼아 제작된 것”이라며 “활동성을 위해 소매통과 깃의 너비를 적당히 줄였고, 소매를 걷어 올릴 수 있도록 서양식 커프스를 달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너비가 좁은 동정이 일본식이라는 지적도 옳지 않다”며 “동정은 조선시대 전기에는 넓었다가 후기로 가면서 좁아진다. 전당 근무복의 동정은 목이 답답하지 않도록 낮게 제작된 깃에 따라 좁아진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디자이너는 “바탕의 검은색은 전통 오방색 중 하나이고 왕이 입던 ‘현의’, 학자들의 ‘심의’에 쓰이는 색도 검은색이었다”며 “현명함과 지혜를 상징하는 전통색을 두고 특정 국가를 연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맞받았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