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현 "욕먹을 각오로 호소…민주, 李 체포동의안 통과시켜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민주당이 체포동의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민주당도, 이재명 대표의 운명도 결정될 것"이라며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을 가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그동안 들었던 욕설과 비난을 열 배 백 배 더 들을 각오로 이 대표께 호소한다"며 "체포동의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16일 검찰로부터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16일 검찰로부터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박 전 위원장은 이 대표를 향해 "대선 때 약속한 대로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민주당 의원들 모두 체포동의안 표결에 참여해 찬성표를 던지라고 강력히 지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이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 중대범죄에 대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폐지를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박 전 위원장은 "권력 앞에 도망가는 이재명이 아니라, 자신을 희생해서 국민을 지키는 이재명을 원한다"며 "희생하는 정치인, 결단하는 이재명의 모습을 국민 앞에 보여드려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면 검찰은 불구속 기소를 할 것"이라며 "가짜뉴스, 별건 영장 청구, 피의사실 공표, 체포동의안 부결의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고, 민주당과 이 대표를 만신창이로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위원장은 "무도한 정권일지언정 야당 대표를 구속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만약 법원에서 영장을 기각한다면 더 이상 수사를 이어나갈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체포동의안 부결이지 결코 이 대표의 구속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이어 "이 대표의 결단에 따라 우리가 검찰 독재정권 아래 살고 있다는 것을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박정희 시대로 돌아갔다는 것을 우리 국민도 다 알게 될 것이고 다른 독재정권처럼 윤석열 정권도 몰락의 길을 걸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과 국민과 민주주의를 살리는 길은 이 대표의 희생밖에 없다"며 "이 대표의 결단이 앞으로 민주당의 미래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혼란을 극복하는 열쇠는 '희생'"이라며 "그것이 민주당도 이 대표도 사는 길이다. 먼 훗날 오늘을 회고했을 때 후회하지 않을 선택을 하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이해충돌방지법 위반, 부패방지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범죄수익은닉규제법위반 혐의로 이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이 제1야당의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헌정사상 처음있는 일이다.

이에 이 대표는 "오늘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검찰권 사유화를 선포한 날이자, 사사로운 정적 제거 욕망에 법치주의가 무너져내린 날"이라며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