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범계 "증거인멸 공작" 김도읍 "말 가려 해라"…법사위 충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야는 16일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최근 논란이 된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면회 관련 자료를 법무부에 요청해 받은 것을 두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16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도읍 위원장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면회의 자료 유출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16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도읍 위원장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면회의 자료 유출 문제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어제 한동훈 장관이 나와서 ‘구속영장 청구 여부에 대한 보고를 받은 바 없다’고 해서 순진하게 믿었는데, 한 장관이 국회에 나올 때마다 그 전후로 늘 큰 사건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놀라운 것은 정성호 민주당 의원이 (정진상 전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면회한 내용이 그대로 수사에 반영됐다는 것”이라며 법무부가 접견 기록을 유출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박 의원은 또 “김도읍 법사위원장이 평의원 입장으로 법무부에 자료 제출을 요구해 정 의원이 접견했다는 자료를 법무부로부터 받았다는 것”이라며 “이 대표와 가까운 정 의원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증거인멸 정황을 만들기 위한 계획 아래 이뤄진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법사위원장인 김 의원에게 해명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개인 자격으로 자료 제출을 요구했고 받은 게 박 의원에게 겁박과 협박을 받아야 하는 일이냐”며 “장관까지 하신 분인데 말을 가려서 하라”고 맞섰다. 또 박 의원의 ‘모략’ ‘계략’ 등 표현을 문제 삼으며 “그 얘기를 (국회) 밖에서도 한 번만 더 해달라. 바로 명예훼손으로 법적 조치하겠다”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정성호 의원의 접견 내용을 최초 보도한 언론사의 기자와 알지 못하는 사이이며 자료를 공유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또 법무부로부터 받은 접견 자료에는 접견횟수만 기록돼 있을 뿐, 상세내용은 개인 정보를 이유로 확인할 수 없었다고도 주장했다.

김 의원은 아울러 “여당일 때 뿐만 아니라 야당 의원시절에도 주요 사건 피의자의 접견기록을 법무부에 요구해 온 것으로 법사위원으로서의 통상적인 의정활동이었다“며 ”박범계 의원의 주장처럼 검찰의 이재명 대표 영장청구 명분을 만들기 위해 특별히 요청한 자료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박 의원이 김 위원장에게 손가락질을 하는 등 신경전도 벌어졌다. 다른 여야 의원들도 합세하면서 회의는 잠시 공전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