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주 4·3 김일성 지시' 논란에…태영호 "내 사과 순수하게 봐달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가 13일 제주 퍼시픽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가 13일 제주 퍼시픽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뉴스1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가 '제주 4·3 사건은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된 데 대해 "한때 김씨 일가 정권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4·3 사건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였다"고 말했다.

태 후보는 14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면 이야말로 4·3 정신에 반하는 것"이라며 "나의 용서 구함을 부디 순수하고 진실하게 받아주었으면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지난 12일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첫 합동연설회 참석을 위해 제주에 방문한 그는 제주 4·3 사건 희생자 추모 공간인 '제주 4·3 평화공원'을 찾아 "제주 4.3 사건은 명백히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된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열린 합동연설회에서도 "제주 4.3 사건의 장본인인 북한 김씨 정권에 몸담았던 사람으로서 억울한 희생을 당하신 분들과 유가족들에게 무릎 꿇고 용서를 빈다"고 했다.

이같은 태 의원의 발언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등 관련 단체들은 성명을 내고 "왜곡" "망언"이라며 태 의원의 사과와 최고위원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를 두고 태 의원은 이날 "나는 북한 대학생 시절부터 4·3 사건을 유발한 장본인은 김일성이라고 배워왔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며 "해방 후 혼란기에 김일성은 유엔의 남북한 총선거안을 반대하고 대한민국에서 주한미군을 철수시키며 5·10 단독선거를 반대하기 위해 당시 남로당에 전 국민 봉기를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로당 제주도당은 국가공권력에 의한 제주도민들에 대한 과잉 대응을 악용해 무장 폭동을 주도했고 그 과정에 아무 관계가 없는 많은 주민이 국가권력과 극우단체들에 의해 희생당했다"며 "만일 당시 남로당의 제주도당이 김일성의 5·10 단선 반대 노선을 집행한다며 무장 폭동을 일으키지 않았더라면 많은 사람이 희생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당시 남한 전역에서 있었던 남로당 활동의 정점에는 김일성과 박헌영이 있었던 것은 역사적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나는 좌우 이념, 남북분단에서 비롯된 역사적 아픔을 극복하고 북한 주민들과 자유 통일대한민국을 완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목숨 걸고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