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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오일 100억, 에쓰오일 10억…정유업계 잇단 기부 행렬

중앙일보

입력

지난해 고유가로 사상 최대의 실적을 거둔 정유업계가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에 나서고 있다.

사진 현대오일뱅크

사진 현대오일뱅크

8일 현대오일뱅크는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성금 100억원을 기부한다고 밝혔다. 성금은 한국에너지재단 등을 통해 전국의 취약계층에 전달된다. 지원 대상은 정부의 에너지 바우처 지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장애인, 자립준비 청년 등이다.

현대오일뱅크 측은 "최근 에너지 가격 급등과 물가 상승으로 취약 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현대오일뱅크는 2011년부터 임직원 기본급 1%에 회사 지원을 더한 기금으로 취약 가구의 난방유 지원, 어르신 식사 지원 등을 진행했다.

에쓰오일(S-OIL)도 최근 에너지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10억원을 전달했다. 에쓰오일의 기부금은 전국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선정된 조손가정과 독거노인·장애인·다문화가정 등의 난방비를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후세인 알 카타니 에쓰오일 최고경영자(CEO)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기업으로서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들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나눔 경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에쓰오일

사진 에쓰오일

에쓰오일 관계자는 "난방 연료가 대부분 도시가스로 전환됐지만, 일부 복지시설과 농어촌 지역에서는 여전히 등유를 난방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난방비 전달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에쓰오일은 에너지 취약계층에 난방유를 지원하는 '호프 투 유'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지난해 유가 급등과 정제마진 강세로 정유업계가 역대 최대의 실적을 거두자 정치권에선 정유사가 거둔 초과 수익에 세금을 물려야 한다는 이른바 '횡재세' 도입 주장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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