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10일 3차 檢 출석…각종 의혹에 “어디까지 대응하나” 고심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위례ㆍ대장동 개발비리 의혹 사건과 관련해 10일 2차 검찰 소환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7일 오전 공지를 통해 “이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오전 11시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은 지난해 8월 당 대표 취임 후 세 번째다. 지난 달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해 첫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고, 같은 달 28일 위례ㆍ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두 번째 검찰 조사를 받았다.

앞서 이 대표는 “민생을 챙기겠다”며 주말 중 검찰 소환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안 대변인은 “주중에는 당무와 국정에 집중해야 하므로 주말에 출석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검찰에 수차례 전달했지만, 검찰은 주중 출석을 강경하게 고집했다”며 “민생을 챙겨야 하는 당 대표의 사정을 애써 외면하며 집요하게 주중 출석만 요구하는 태도는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관련 1차 소환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2차 소환조사에서도 서면진술서로 진술을 대체할 계획이다. 안 대변인은 “첫 소환 당시 이 대표가 서면진술서를 제출해 장시간 조사가 불필요함에도 검찰은 조사를 지연하고 추가 조사까지 요구했다”며 “이 대표는 이번 조사에서도 지난번에 제출한 서면진술서의 내용으로 답변하는 등 방어권을 적극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검찰이 성남FCㆍ대장동ㆍ쌍방울 등 이 대표를 향한 수사를 전방위적으로 확대하면서 이 대표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 대표는 최근 비공개 고위전략회의에서 검찰발 언론 보도들을 언급하며 ‘어디까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취지로 호소했다고 한다. 지도부 관계자는 “하도 사실이 아닌 보도가 쏟아지다 보니 이 대표도 ‘어떻게 대응하는 게 효과적인지 모르겠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8개월의 장기 해외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과 ‘대북 송금’ 등 각종 의혹에 연루된 쌍방울그룹의 실소유주다. 뉴스1

8개월의 장기 해외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과 ‘대북 송금’ 등 각종 의혹에 연루된 쌍방울그룹의 실소유주다. 뉴스1

6일 최고위에서 검찰을 향해 예고에 없던 작심발언을 쏟아낸 것도 이 대표의 답답함이 반영된 결과라는 게 측근의 분석이다. 이 대표는 최고위에서 경기지사 시절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이 이화영 전 경기 평화부지사를 통해 이 대표와 통화했다는 보도에 대해 “제가 그날 재판받는 걸 뻔히 알면서 부지사가 그런 전화를 바꿔줬겠나”라며 “검찰의 신작 소설이 완성도가 너무 떨어진다”고 비판했다. 지도부 관계자는 “이 대표가 사전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설명한 뒤 ‘발언할까 말까 고민’이라고 했는데 결국 발언을 했다”며 “최근 검찰 수사에서 특별한 내용이 없어서 이 대표도 자신감을 얻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에 국민의힘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장동 개발비리 혐의는 민주당과 관련 없는 이 대표 개인 범죄 혐의인데,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마치 이 대표의 개인 변호인인 것처럼 방어권을 적극 행사할 것을 당 차원에서 알리는 모습은 공당임을 스스로 포기한 처사로 볼썽사납다”며 “특권의식에 사로잡힌 갑질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