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돌연 오늘 일정 잠정중단 "윤핵관·윤안연대 안쓸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6일 대통령실이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윤안(윤석열-안철수)연대 표현에 불쾌감을 표시하자 "'윤핵관·윤안연대'란 표현을 쓰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윤핵관이란 표현이 국정운영의 방해, 적이라고 했다는 보도가 있다'는 질문에 "전혀 그런 의도가 없었다. 그렇게 생각하실 줄 몰랐다"며 "부정적 어감이 있어 쓰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동작구문화원에서 열린 동작구갑 당협 당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안철수 의원이 5일 오후 서울 동작구문화원에서 열린 동작구갑 당협 당원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안연대에 대해서는 "대통령 후보 단일화할 때, 인수위원장을 할 때 쓰던 이야기"라며 "윤 대통령의 국정과제를 충실하게, 존중하면서 실행에 옮기겠다는 뜻이었는데 그걸 나쁜 표현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쓰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날(5일) 대통령실은 안 의원이 ‘윤안(윤석열·안철수)연대’라고 언급하자 잘못된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국회에서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그건 정말 잘못된 표현"이라며 "대통령과 후보가 동격이라는 표현, 연대라는 표현을 지금까지 들어보지 못했다"라고 불쾌감을 비췄다.

안 의원은 또 '대통령직 인수위원장 시절 총리직을 고사했다는 친윤계의 주장'에 대해선 "총리를 제안받은 적이 없다. 인수위원장과 총리는 동시에 할 수 없고 그래서 인수위원장을 선택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윤 대통령이 자신에게 보건복지부 장관을 제안한 것에 대해서는 "(후보자가) 두 번 낙마하고 세 번째 사람을 찾을 때였다"고 했다. 이어 "세 번째 장관이 청문회를 통과하더라도 국회에서 법을 통과 시켜주지 않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이 없겠다고 생각했다"며 "그래서 총선 이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전대 출마를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자신에게 실망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있다는 질문에는 "실망하셨다면 제 의사 전달을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소통 기회가 있을 때 제대로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여권 관계자들의 전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최근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놓고 몇몇 참모들에게 안 의원을 직접 언급하진 않았지만 "도를 넘은 무례의 극치"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안 의원은 라디오 일정을 마친 뒤 돌연 이날 공개 일정을 잠정 중단했다. 안 의원 캠프 측은 공지를 통해 "오늘 일정 일부 취소는 알려드린 대로 정국 구상을 위한 숨 고르기"라며 "경선이 너무 과열된 상황에서 정책 비전 대결을 위한 구상도 더 세부적으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의원은 당초 이날 라디오 인터뷰를 마친 뒤 오전 10시 50분 서울 영등포구 토마스의 집을 찾아 독거노인 및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배식 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이어 오후 4시40분에는 KBS 1TV '사사건건' 대담에 출연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