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화영, 쌍방울에 "친환경차 사업하면 보조금 밀어주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화영(구속)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쌍방울그룹에 친환경차 보급사업 등 경기도 보조금 사업을 제안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쌍방울의 대북 사업은 경기도와 쌍방울그룹이 민·관 컨소시엄 형태로 추진한 것이라는 진술도 있었다.

쌍방울의 최고재무담당자(CFO)였던 A씨는 3일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 신진우) 심리로 열린 이 전 부지사의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사건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A씨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재직했던 2018~2019년 그룹의 CFO를 지냈으며, 쌍방울이 내부에서 대북사업을 지칭한 ‘N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인물이다. 그는 2019년 1월17일 김 전 회장이 이 전 부지사와 함께 중국에서 송명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조선아태위) 부실장 등 북한 측 인사를 만날 때도 동석했다.

2018년 10월 25일 방북 결과를 발표하는 이화영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 사진 경기도

2018년 10월 25일 방북 결과를 발표하는 이화영 당시 경기도 평화부지사. 사진 경기도

“대북사업 주체는 쌍방울-경기도 컨소시엄”

A씨는 북측 인사들을 만나 사업제안 설명을 하고, 자금 조달 방안을 묻는 송명철 조선아태위 부실장에게 답변했다고 한다. A씨는 이날 증인석에선 “쌍방울과 경기도가 컨소시엄 형태로 대북 사업을 진행했다”며 “경기도로부터 남북협력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내용도 사업제안서에 포함했다”고 말했다. 또 김 전 회장이 2019년 5월 북한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와 경제협력 합의서를 작성한 뒤 연회에서 송명철에게 건배 제의를 할 때 “쌍방울 대북사업에 경기도도 참여해서 같이 가겠다고 했다”는 증언도 했다.

이날 검찰은 진술 조서를 제시하며 “피고인(이화영)이 쌍방울에 대북사업 외 전기 오토바이 사업을 제안한 사실을 아느냐”고 물었고, A씨는 “경기도의 도움을 받을 것으로 보고 준비하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A씨는 “김성태 전 회장에게 경기도가 예산을 편성할 때 ‘그쪽(쌍방울)에 더 많이 해주겠다’고 제안했느냐”는 검찰의 질문엔 “경기도와 사업을 연계해서 매출을 올리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은 알고 있다”고 답했다.

쌍방울그룹의 계열사인 나노스가 중국 전기 오토바이 제조사인 리판(Lifan)사와 2019년 6월 국내 유통 독점 계약을 맺었다. 사진 오른쪽은 양선길 쌍방울그룹 회장. 독자 제공

쌍방울그룹의 계열사인 나노스가 중국 전기 오토바이 제조사인 리판(Lifan)사와 2019년 6월 국내 유통 독점 계약을 맺었다. 사진 오른쪽은 양선길 쌍방울그룹 회장. 독자 제공

이화영 제안 이후 나노스, 중국 업체 독점계약

지난달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던 전기 이륜차·자동차 사업 담당 임원 B씨도 2019년 2월 이화영 전 부지사가 함께 기소된 방모 쌍방울그룹 부회장을 만나 친환경차 사업을 먼저 제안했다고 진술했다. 당시 이 전 부지사가 쌍방울 측과 만난 장소는 동북아평화경제협회가 입주한 서울 여의도의 한 복합건물 1층 카페였다. 실제 쌍방울의 계열사인 나노스는 2019년 6월 중국 리판그룹과 전기 이륜차 국내 유통에 관한 독점계약을 맺었다.

이 전 부지사가 보조금 사업을 먼저 제안한 시점은 2019년 1월 김 전 회장 등과 함께 중국 선양으로 출국해 북측 인사들과 사업 논의를 한 직후다. 당시 쌍방울 계열사 나노스는 조선아태위와 북한의 희토류 탐사 및 채굴권을 독점 계약하고, 500만 달러를 두 차례에 걸쳐 지급한다는 합의서를 작성했다. 따라서 이 전 부지사가 대북사업을 위한 뭉칫돈을 북측에 대신 전달한 쌍방울에 경기도 유관 사업을 몰아주려고 했던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