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英남성, 두차례 성폭행 뒤 "난 트랜스젠더"…女구치소 수감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슬라 브라이슨. AP=연합뉴스

이슬라 브라이슨. AP=연합뉴스

성범죄를 저지른 뒤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한 영국 트랜스젠더가 여성 구치소에 수감됐다가 논란 끝에 옮기게 됐다.

26일(현지시간) BBC 방송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최근 트랜스젠더 여성 이슬라브라이슨(31)의 여성 전용 구치소 수감을 두고 논쟁이 벌어졌다.

브라이슨은 애덤 그레이엄이란 이름의 남성이던 시절인 2016년과 2019년에 온라인에서 만나 여성 두 명을 성폭행한 혐의로 지난 23일 유죄 판결을 받았다.

브라이슨은 재판을 기다리는 동안 여성으로 성전환을 했고, "중대한 구금 선고가 불가피하다"는 판사의 판단에 따라 여성 구치소에 수감됐다.

이후 일각에서는 다른 여성 재소자들의 안전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브라이슨의 사례는 최근 스코틀랜드 의회가 법적 성별을 더 쉽게 정정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뒤 영국 정부가 거부권을 행사한 상황이라 더욱 주목을 받았다.

논란이 일자 스코틀랜드 교정 당국은 트랜스젠더 재소자의 경우 적절한 위험 평가를 거쳐 사례별로 다르게 수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비판이 잦아들지 않자 결국 니콜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대중과 의회의 우려를 고려해 브라이슨이 여성 교도소구치소에서 옮기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브라이슨은 재판 과정에서 4살 때 트랜스젠더임을 알았지만 29세가 돼서야 결정을 내렸고, 지금은 호르몬을 복용하고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브라이슨의 전처는 데일리메일 인터뷰에서 그가 한 번도 성 정체성에 관해 말한 적이 없으며, 사법 당국을 속이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