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중국으로부터 보호 위해 주한미군 필요하다 말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8년 3월 극비리에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이오 당시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에게 중국 공산당의 위협으로부터 한반도를 지키기 위해 주한미군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한다.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은 24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출간된 자신의 회고록 『한 치도 양보하지 마라: 내가 사랑하는 미국을 위해 싸우다』에서 이같이 밝혔다.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지지부진한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2018년 10월 방북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난 마이크 폼페이오 당시 미국 국무장관(오른쪽). [폼페이오 트위터 캡처]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지지부진한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2018년 10월 방북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난 마이크 폼페이오 당시 미국 국무장관(오른쪽). [폼페이오 트위터 캡처]

회고록에 따르면 폼페이오는 2018년 CIA 국장 자격으로 평양을 방문해 김 위원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폼페이오가 “중국 공산당은 줄곧 ‘주한미군이 한국을 떠나면 김 위원장이 매우 행복해 할 것’이라고 한다”고 말을 건네자, 김 위원장은 “중국인들은 거짓말쟁이들”이라고 외치며 “김정은은 중국 공산당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한국 내 미국인들이 필요하며, 중국 공산당은 한반도를 티베트나 신장처럼 다루기 위해 미군 철수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답했다고 회고했다. 폼페이오는 “김정은은 (중국으로부터의) 보호를 원했다”면서 “한반도에 미국의 미사일이나 지상 전력이 증강되는 것을 북한은 전혀 싫어하지 않는다”고 기록했다.

회고록엔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북·미 정상회담 오찬 때 오간 대화도 자세히 담겼다. 당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엘턴 존이 누군지 아느냐”고 물으며, 그의 히트곡 ‘로켓맨’에 대해 언급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의 별명인 ‘리틀 로켓맨’을 노래 제목에서 따왔다고 밝혔다. 이 말에 김 위원장을 포함한 참석자 대부분이 웃음을 터뜨렸고, 김 위원장은 “로켓맨은 좋다, 하지만 리틀은 별로다”고 농담했다고 폼페이오는 회고했다.

2019년 6월 30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김 위원장이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만난 ‘판문점 회동’ 일화도 실렸다. 폼페이오는 “당시 북한은 물론 미국도 문 전 대통령의 동행을 원치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시) 우리가 직면해야 할 가장 큰 도전에 대해 알고 있었다”며 “그 도전이란 문 대통령이 역사적 사건의 일부가 되기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단둘이 만나는 것을 선호했다”며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위한 시간도, 존경심도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회고했다.

◆바이든, 북한인권대사 지명=백악관은 2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조 바이든 대통령이 국무부 소속 외교관인 줄리 터너를 대사급인 북한인권특사에 지명했다고 밝혔다. 북한인권특사는 2017년 이후 6년여간 공석이었다. 백악관에 따르면 터너 지명자는 프랑스어와 한국어를 구사한다. 워싱턴 외교가에서 터너 지명자는 한국계로 알려져 있다. 터너 지명자는 현재 국무부 민주주의·인권·노동국에서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과장을 맡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