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나경원 측 “대통령실 입장에 당혹…초선 성명에 인간적 비애감 느껴”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17일 대구 동구 팔공총림 동화사를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17일 대구 동구 팔공총림 동화사를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측근인 박종희 전 의원은 19일 나 전 의원이 최근 잠행에 들어간 것과 관련해선 “대통령실 비서실장의 강력한 입장이 나오면서 굉장히 당혹스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초선 의원들의 성명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과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대통령께 사과할 일인지는 좀 더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박 전 의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본인이 아니기 때문에 단적으로 말씀을 드릴 수가 없고, 초선 의원들이 사실 선거 때마다 나경원 전 대표 오셨으면 하고 앞장서서 부르시는 의원들이 이렇게 딱 줄 서서 이런 성명을 내니까 참 인간적으로도 비애감을 느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천이 1년밖에 안 남았기 때문에 가장 관심들이 내년 공천이 어떻게 되는 것이냐(라는 것)”이라며 “옳고 그름을 떠나서 누군가가 이런 걸 시작을 하면 다 또 이렇게 서명을 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 “(나 전 의원이) 대통령실 비서실장의 강력한 입장이 나오면서 굉장히 당혹스럽고 여러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 지금 침묵이나 숙고 모드로 들어가 있다”면서도 “대통령실 주변분들, 거기서 흘러나오는 여러가지 얘기들이 나 전 의원 입장에서는 억울한 게 많을 수 있다”고 항변했다.

이어 ‘가장 고심하는 부분이 지지율 하락인지, 대통령의 마음을 헤아리는 것인지’라는 질문에 “둘 다가 될 수 있다"며 "지지율이 떨어지는 부분은 이미 예상을 했기 때문에 일시적인 현상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박 전 의원은 “(출마 불출마 여부 발표는) 대통령 귀국 이후에 할 것이고, 당분간은 공개 행보를 자제하고 조용히 있으려고 한다”고 전했다.

또 최근 여론조사에서 김기현 의원의 지지율이 가파르게 상승해 나 전 의원이 안철수 의원과 연대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에 대해 “지금 지역적으로 PK나 TK 쪽으로 여러 가지가 쏠려 있기 때문에 그런 연대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봤다.

박 전 의원은 김기현 의원이 과반을 득표해 결선투표 없이 당선을 확정 지을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내다봤다. 오히려 “나경원이 됐든 안철수가 됐든 2차 투표에 올라가면 굉장히 빠듯한 싸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나 전 의원은 당대표 출마를 두고 대통령실 및 여당 의원들과 극심하게 충돌해왔으나, 지난 17일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의 입장문 이후 별다른 공개 행보를 하지 않고 있다. 앞서 나 전 의원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직 해임은 “(윤석열) 대통령의 본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하자 윤 대통령이 김대기 비서실장을 통해 “정확한 진상 파악에 따른 결정”이라고 즉각 반박한 바 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