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첫날 조사 13시간만에 종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 호송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공항사진기자단

8개월간 도피 끝에 태국에서 붙잡힌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이 17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 호송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공항사진기자단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의 검찰 조사가 13시간만인 18일 오전 0시 5분 종료됐다.

전날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김 전 회장은 오전 10시 45분쯤 수원지검 청사에 도착해 변호사와 검사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은 입국과 동시에 법무법인 광장 소속인 검찰 출신 유재만 변호사 등을 선임했다.

점심 이후 오후부터 시작된 본격적인 신문에는 변호사 1명이 입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은 조사 과정에서 진술 거부나 묵비권 행사 없이 조사에 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의 신문은 전날 오후 10시쯤 마무리됐으며, 이후 김 전 회장과 변호인은 2시간가량 조서를 열람한 뒤 조사를 마쳤다.

검찰은 이번 조사에서 지난해 발부된 김 전 회장에 대한 체포영장에 기재된 횡령 및 배임 혐의 위주로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은 쌍방울 현 재무담당 부장 A씨에게 쌍방울 계열사인 나노스 전환사채 관련 권리를 보유한 제우스1호투자조합의 조합원 출자지분 상당 부분을 임의로 감액해 자신의 지분으로 변경하게 하는 등 4500억원 상당을 배임한 혐의를 받는다.

김 전 회장은 '회삿돈을 개인적으로 착복한 사실이 없다'는 등의 취지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를 마친 김 전 회장은 수원구치소로 이동해 밤을 보낸 뒤 이날 오전 10시쯤 다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게 된다.

검찰은 김 전 회장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이날 중 구속영장을 청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전 회장은 횡령 및 배임 혐의, 자본시장법 위반, 뇌물공여, 외국환거래법 위반과 더불어 대북송금 의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10일 태국 빠툼타니의 한 골프장에서 체포된 그는 이틀만인 12일 자진 귀국 의사를 밝힌 뒤 전날 아침 8시 20분쯤 입국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