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재임시절 北 핵공격 논의…인명피해 생각 안 했다"

중앙일보

입력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 시절 비공개 회의에서 북한을 핵무기로 공격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선제타격하는 방안을 논의한 반면 인명 피해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NBC방송은 12일(현지시각) 2020년 출간된 '도널드 트럼프 대 미국'(Donald Trump v. the United States)의 저자 마이클 슈미트 뉴욕타임스(NYT) 기자가 펴낸 후기를 입수해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이 후기에는 2017년 7월부터 2019년 1월까지 트럼프 행정부 백악관 비서실장을 지낸 존 켈리의 재임기 활동이 상세히 담겼다.

슈미트에 따르면 북한 핵무기 공격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2017년 켈리 전 비서실장이 취임한 직후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라는 발언으로 잘 알려진 호전적 태도를 내비쳤다.

그는 미사일 시험을 되풀이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로켓맨'이라고 칭하며 도발이 계속되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겠다(totally destroy)"고 그해 9월 유엔 총회 연설에서 말했다.

그러나 슈미트는 "켈리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윗보다 두려워했던 건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전쟁하고 싶은 것처럼 대통령 집무실 안에서 비공개로 계속 얘기했다는 사실이었다"며 "트럼프가 자신이 북한을 겨냥해 핵무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면 행정부는 책임을 피하기 위해 다른 누군가를 탓할 수 있다고 말하며 대북 핵무기 사용 구상을 무신경하게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켈리 전 실장은 당시 "우리 소행으로 지목되는 것을 막기는 힘들다"고 트럼프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미군 지휘부를 백악관으로 불러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북미 전쟁이 얼마나 쉽게 발발할 수 있는지와 전쟁이 초래할 결과들을 설명하도록 했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슈미트는 전했다.

슈미트는 켈리 전 실장이 경제적인 후폭풍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해 그나마 잠시 트럼프 관심을 붙들 수 있었지만, 이후 트럼프가 그 뒤에 또다시 전쟁이 가능하다는 태도로 돌아와 한때 북한을 선제타격할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