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진표 “선거법 개정 3월 내 끝내자” 집중토론·국민참여·신속결정 원칙 제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김진표

김진표

김진표(사진) 국회의장이 11일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집중 토론, 국민 참여, 신속 결정을 3대 원칙으로 세우고 오는 3월 안에 선거법 개정을 끝내자”고 촉구했다. 김 의장은 연초부터 선거제 개편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재차 드라이브를 건 것이다.

앞서 김 의장은 다음달까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복수의 선거제 개편안을 마련하고, 3월 국회 전원위원회에서 이를 논의한 뒤 선거법 개정을 마무리한다는 일정표를 제시했다. 김 의장은 이날 “전원위원회는 매주 2회 이상 집중토론을 진행하고, 국민 공론조사와 국회방송 생중계를 통해 국민의 적극적 참여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특히 속도를 강조했다. 선거법을 개정한 뒤 선거구를 획정해야 하는데, 그 시한은 총선 1년 전이다. 김 의장은 “20대 총선과 21대 총선 모두 총선 한 달 전에야 선거구를 획정했다. 심각한 병폐”라며 “국회의 탈법적 관행을 더 이상 두고 보지 않을 작정”이라고 말했다. 내년 총선을 위한 선거구 획정 시한은 오는 4월 10일까지다. 김 의장은 헌법개정 작업에도 착수하겠다고 밝히며 “여야 합의를 거쳐 국회 개헌특별위원회를 출범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개헌특위가 발족하면 산하에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국민참여형 개헌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정개특위는 정치관계법 소위원회를 열고 선거제 개편 논의를 시작했다. 회의에서 여야 위원들은 21대 총선에서 도입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언급한 중·대선거구제가 적합한지도 논의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