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해 아파트에 차린 '무등록 약국'…20대 태국인 간 큰 수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파트에 차린 약국. 사진 경남경찰청

아파트에 차린 약국. 사진 경남경찰청

아파트 안에 무등록 약국을 차려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을 상대로 의약품을 불법 판매한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남경찰청 광역수사대 국제범죄수사계는 온라인을 통해 의약품을 불법 유통 판매한 혐의(약사법 위반)로 약국 운영자 태국인 20대 A씨를 구속하고 이들에게 약을 공급한 약사와 브로커 등 1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9일 밝혔다.

A씨 등은 2021년 4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경남 김해시 한 아파트에 무등록 약국을 차린 뒤 SNS 등을 통해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에게 불법으로 의약품을 판매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불법체류자 신분이거나 언어 소통이 어려운 외국인의 경우 병원과 약국에서 진료 및 의약품 구매가 쉽지 않다는 점을 이용해 시중가보다 약 10~15% 비싸게 약을 팔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아파트에 차린 약국. 사진 경남경찰청

아파트에 차린 약국. 사진 경남경찰청

A씨 등은 감기약과 소화제 등 일반의약품은 물론 의사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등 100여 종의 의약품을 진열장에 비치해놓고 인터넷 블로그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이를 홍보했다. 외국인이 돈을 입금하면 해당 의약품을 택배로 보내는 방식으로 거래를 이어왔다.

A씨 등은 일반 약국이나 브로커 등을 통해 의약품을 구했다.

경찰은 의약품 100종 7465개(5480만원 상당)를 압수하고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 사이에서 불법 유통되는 의약품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의사 처방과 약사의 복약 지도 없이 온라인에서 의약품을 구매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라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해당 불법 행위에 대해 지속해서 단속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