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지 소변 본 남수단 대통령…그 장면 찍은 언론인 6명 가뒀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아프리카 남수단 대통령이 공식석상에서 국가가 연주되는 동안 바지에 소변을 보는 모습을 촬영한 남수단 언론인 6명이 구금됐다.

아프리카 남수단의 살바 키르 대통령. AP=연합뉴스

아프리카 남수단의 살바 키르 대통령. AP=연합뉴스

6일 영국 매체 가디언의 보도에 따르면 이날 국제언론단체 언론인보호위원회(CPJ)는 남수단 국영방송(SSBC) 소속 언론인 6명이 승인받지 않은 촬영물을 공개한 혐의로 국가안보국에 구금됐다고 밝혔다.

CPJ는 현지 언론 보도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SSBC 통제실 담당자와 촬영 기자 및 책임자 등 6명이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국에 불리하다고 판단되는 보도가 나올 때마다 임의로 (언론인을) 구금해온 그간의 관행과 일치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살바 키르(71) 남수단 대통령은 지난달 중순에 도로 개통식에 참석했다. 이때 그의 바지가 물에 젖으면서 색이 변하고, 발 아래 물이 고이는 장면이 고스란히 방송사 카메라에 담겼다.

키르 대통령이 이를 알아챈 듯 자신의 바지를 쳐다보며 두리번대자, 카메라가 갑자기 방향을 바꿔 다른 곳을 찍기 시작했다.

그가 바지에 소변을 본 것처럼 보이는 이 영상이 온라인상에 확산했고, 그의 건강 이상설이 제기됐다. 대통령의 체면을 깎는 영상을 유포한 것에 대한 논란도 이어졌다.

SSBC 측이 해당 영상을 방송에 사용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영상이 유포된 정확한 경위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CPJ는 “남수단 당국은 SSBC 직원 6명을 조건 없이 석방하고 이들이 어떠한 협박이나 체포에 대한 추가적인 위협 없이 일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금까지 언론인 6명이 체포됐다는 보도를 부인한 남수단 언론인연합(UJOSS)도 이날 성명을 내고 구금된 언론인들을 석방하라고 촉구했다.

키르 대통령은 오랜 내전을 겪은 남수단이 2011년에 독립한 뒤 지금까지 12년간 통치를 이어오고 있다. 그의 집권 이래 남수단에서는 선거가 단 한 차례로 치러지지 않았다. 내년에 첫 선거가 예정돼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