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지하철 시위’ 전장연 24명 검찰 송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지하철 삼각지역에서 장애인 권리 예산 확보를 위한 지하철 타기 선전전에 앞서 법원의 조정안을 수용한 5분 타이머를 맞추고 있다. [뉴스1]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회원들이 2일 오전 서울 지하철 삼각지역에서 장애인 권리 예산 확보를 위한 지하철 타기 선전전에 앞서 법원의 조정안을 수용한 5분 타이머를 맞추고 있다. [뉴스1]

지하철 탑승 시위로 열차 지연을 초래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 24명이 일반교통방해와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서울경찰청 관계자는 2일 기자간담회에서 “서울 남대문경찰서가 총 30건 29명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며 “그 중 27명을 조사해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지난해 12월에 고발된 사람 등 2명이 남았는데, 빠르게 조사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장연은 새해 첫 출근길인 2일 오전에도 지하철 탑승 시위를 벌였다. 지난달 20일 오세훈 서울시장의 ‘휴전’ 제의로 시위를 잠정 중단한 지 13일 만이다. 우려했던 지연사태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승강장 내 경찰·공사와 전장연의 대치로 출근길 시민들은 혼란을 겪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8시쯤부터 삼각지역 숙대입구 방면 승강장에서 출근길 선전전을 진행했다. 전장연 활동가들이 기자회견문을 발표한 후 오전 9시10분쯤 승강장으로 이동하자 방패를 든 경찰 기동대가 이들의 전동차 진입을 막아서며 일대 혼란은 격화됐다.

대치는 이날 오후 10시까지 14시간가량 이어졌다. 전장연 측이 역사 내에서 자리를 옮겨다니며 지하철 탑승을 시도하는 등 대치가 격렬해지자, 지하철 4호선 전동차는 오후 3시 2분과 오후 8시 48분 등 총 13대가 삼각지역을 무정차 통과했다. 캐나다인 제프리(24)는 “장애인의 권익을 위한 시위를 반대하진 않지만, 캐나다에서도 이런 형태의 시위를 본 적은 없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법은 지난달 19일 서울교통공사가 전장연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열차 운행이 5분 지연될 때마다 전장연이 공사에 500만원을 지급하도록 하라’며 ‘공사는 2024년까지 19개 역사에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전장연은 열차운행 시위를 중단하라’는 조정안을 제시했다.

전장연은 이를 받아들여 5분 이내의 시위만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당국은 5분 이내 지연도 용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일 “1분만 늦어도 큰일 나는 지하철을 5분이나 늦춘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조정안에 대한 거부 의사를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도 2일 “법원의 강제조정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전장연에 대한 형사고소와 민사소송도 추가로 제기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