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학생성공 위한 아낌없는 장학·복지혜택…5년 연속 취업률 1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8면

취업률 77.7% 기록…재학생 95%가 장학혜택받는 ‘경복대학교’

경복대학교는 교육부가 발표한 2021년 취업률 대학정보공시(2020.12.31일 기준)에서 77.7%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해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5년 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 및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취업률 고공행진은 경복대만의 학생성공을 위한 전국 최고 수준의 장학·복지 혜택이 원동력이라는 평가다. 학생성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경복대는 학생을 위한 장학·복지사업에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경복대학교는 학령인구의 감소로 입학자원이 급격히 감소하는 상황에서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어려운 대학재정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신입생에게 획기적인 장학금을 지급한다.

2023학년도 신입생에 획기적인 장학금 지급

경복대는 취업률 77.7%를 기록해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5년 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 및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취업률 고공행진은 전국 최고 수준의 장학·복지혜택이 원동력이라는 평가다. [사진 경복대]

경복대는 취업률 77.7%를 기록해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5년 연속 수도권대학 취업률 1위 및 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취업률 고공행진은 전국 최고 수준의 장학·복지혜택이 원동력이라는 평가다. [사진 경복대]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경복대는 입학성적 우수장학, 지역인재장학, 4차 산업인재 장학금을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 1종은 학생부 성적 1.5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전 학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고, 2종은 2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장학은 국가장학금 외에 생활지원 장학으로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이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역인재장학은 포천·남양주·의정부 지역고교 학생 중 3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연속 2학기 동안 등록금의 50%를 지급한다. 4차 산업인재 장학은 국가장학금 수혜 학생 중 간호학과·치위생과·임상병리과·물리치료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 신입생에게 국가장학금 차액의 수업료 전액을 입학 학기에 지급한다.

수도권 대학 최상위 규모 연 260억원의 장학금

싱가포르 MDIS대학에서 진행하는 해외무료어학연수

싱가포르 MDIS대학에서 진행하는 해외무료어학연수

경복대는 면학풍토 조성 및 향학열을 높이고, 학업에 의지가 있는 학생이 학비문제로 학업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재학생에게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2020년 기준으로 재학생 95%가 각종 장학혜택을 받고 있으며, 수도권 대학 최상위 규모인 연 260억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했다. 장학금 지급은 교내 장학금과 교외 장학금뿐만 아니라 정부지원사업 선정에 따른 혜택 등 최고 수준으로 운영하고 있다.

경복대는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KBU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 무료 해외어학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매년 360명 재학생을 대상으로 2주간 싱가포르 MDIS대학에서 원어민 수업과 현지 문화체험을 진행하는 경복대만의 독특한 어학연수프로그램이다.

또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개월간 현지 인턴십을 통해 외국어 및 현장실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2022년 전문대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에서 최대 인원인 20명이 선발됐다.

수용규모 1016명의 최신시설 갖춘 친환경 기숙사 완비

경복대는 남양주캠퍼스와 포천캠퍼스에 최신시설과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1016명 수용규모의 친환경 기숙사를 완비해 모든 학생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기숙사 수용인원은 남양주캠퍼스 702명, 포천캠퍼스 314명이다. 또 남양주캠퍼스에 654명 수용규모인 제2기숙사를 신축하고 있다. 내년 말 제2기숙사가 완공되면 1670명을 수용할 수 있다.

경복대는 통학 교통 편의를 위해 서울 수도권 주요 거점지역에 국내 최고 수준의 학생복지 무료통학버스 21대를 운영하고 있다. 남양주캠퍼스에 18대, 포천캠퍼스에 3대를 운영하고 있다. 또 지난 3월 서울지하철 4호선 진접경복대역 개통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간호대학,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5년 인증’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5년 인증’을 획득한 간호학과 실습.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5년 인증’을 획득한 간호학과 실습.

경복대학교 간호대학이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주관한 2022년도 4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5년 인증’을 획득했다.

경복대 간호대학은 개정된 4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 기준을 충족하고 5년 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인증을 통해 교육과정과 성과, 교육여건 등 전 영역에 걸쳐 우수한 수준임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 인증 기간은 2023년 6월 14일부터 2028년 6월 13일까지다.

최근 개정된 4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 프로그램에서는 간호교육의 자율적인 질 관리 체제 구축, 간호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의 책무성 확립, 간호교육 수요자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 및 국제 수준에서 요구하는 간호교육의 질 보증 체제 확보를 강조하고 있다.

경복대 간호대학은 1995년도에 신설된 이후 ‘인간애를 실천하는 전문 역량을 갖춘 간호사 양성’을 목표로 이론과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을 중심으로 탄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최첨단 의료 교육장비와 시설을 갖춘 시뮬레이션 연구실습센터인 SERIN(Simulation Education & Research Institute for Nursing)에서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은 경복대는 비전 2030 목표로 ‘Cultivating Talents, Training Champions(잠재력을 전문가로)’를 선포하고 힘찬 항해에 나섰다. 취업률 1위에 이어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교육국제화역량 인증,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