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뜸 "혐오스런 중국인"…韓유학생, 독일서 무차별 폭행 당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하씨의 이웃이 찍은 가해 현장영상. 목격자 1명과 가해 남성 2명 중 1명이 찍혔다. 연합뉴스

하씨의 이웃이 찍은 가해 현장영상. 목격자 1명과 가해 남성 2명 중 1명이 찍혔다. 연합뉴스

독일 라인강변 뒤스부르크 시내 한복판에서 한국인 20대 유학생이 대낮에 신원 미상의 남성 2명으로부터 인종차별적인 모욕과 공격, 폭행을 당해 경찰이 수사 중이다.

2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크리스마스이브인 지난 24일(현지시각) 오후 1시쯤 독일 뒤스부르크 시내 주택가에서 유학생 하모(29)씨에게 남성 2명이 접근해 "혐오스러운 중국인", "중국인을 다 죽이겠다"고 아시아인 혐오를 드러내는 인종차별적 욕설을 퍼붓고 얼굴 등을 폭행했다.

하씨가 지나가는 시민들에 도움을 요청하자 신고를 받은 경찰이 출동했고, 두 남성은 도주했다.

하씨는 전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강아지를 데리고 집 앞에 산책하러 나갔는데 갑자기 남성 두 명이 접근해 동양인 혐오 발언을 퍼붓더니 얼굴 등을 폭행했다"면서 "강아지를 보호하기 위해 꼭 끌어안고 주먹세례를 받아 왼쪽 눈과 머리에 상처를 입었다. 너무 억울하고 분하다"고 말했다.

이어 "유학생들에게 이런 일이 밥 먹듯이 일어난다는 게 문제"라면서 "살해 협박까지 받은 만큼 또 다른 피해자가 안 생기도록 가해자가 잡혀 처벌받기를 원한다"고 했다.

그는 독일 경찰이 자신의 요청에도 도주한 남성들을 쫓지 않고, 미온적으로 행동했다고 주장했다.

뒤스부르크 경찰은 연합뉴스에 "한국 국적자 관련 사건이 접수돼 보안대에서 수사를 진행 중"이라며 "상해와 모욕에 더해 인종차별주의 혐의도 있어 보안대로 이첩했다"고 설명했다.

주독일대사관 측은 뒤스부르크와 관할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경찰에 미온적 행동에 엄중하게 항의하고 수사를 조속히 해 범인을 잡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