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상 공소장에 이재명 81번 나왔다…野 "檢 희망 적은 창작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1월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1월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20일 공개된 이재명 당대표 측근 정진상 전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공소장에서 이 대표의 이름이 81차례나 언급된 데 대해 “검찰의 희망사항을 적은 창작문에 불과하다”고 했다.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찰이 정진상 전 정무조정실장의 공소장에 이재명 대표를 81차례나 적시한 것으로 언론 보도를 통해 확인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공개된 정 전 실장의 공소장에는 이 대표의 이름이 81차례나 언급되고, ‘측근’, ‘동지’라는 표현이 사용됐다. 검찰은 특히 공소장에서 이 대표가 성남시장·경기도지사로 재직하면서 결재해야 할 보고서·문건을 “모두 피고인 정진상의 검토를 거치도록 했다”면서 정 전 실장이 이 대표의 ‘최측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검찰은 2013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이 남욱(천화동인 4호) 변호사에게 돈을 받을 때 “민간업자 이익을 극대화하면서 이재명 시장도 당선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 시장 당선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 사실을 언급하며 이들의 범죄와 이 대표를 연결했다. 검찰은 이른바 ‘대장동 일당’이 이 대표의 성남시장 재선을 돕기 위해 인터넷 댓글을 통한 여론 조성 작업도 벌였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임 대변인은 “참으로 기만적”이라며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공소장의 범죄일람표에 김건희 여사의 계좌가 289번 쓰였다고 적시되었어도, 이를 1년 넘게 조사하지 않은 검찰이다. 그런데 야당 대표에게는 ‘측근’, ‘동지’라는 말로 마치 무언가 있어 보이게 꾸며 수사하겠다고 한다”고 따졌다.

이어 “검찰은 공소장에 공모 여부를 적시하지 못했다”며 “결국 검찰은 대장동과 이재명 대표의 직접 연관성을 찾지 못한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임 대변인은 “검찰의 강요와 회유가 의심되는 유동규의 바뀐 진술과 남욱의 전언 말고는 아무것도 없는 공소장으로 야당 대표를 수사하겠다는 것이냐”며 “나무위키 허위 정보를 그대로 적시하고, ‘CCTV 조작 진술’을 슬쩍 삭제한 우스꽝스러운 공소장은 이미 누더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은 자신들의 희망사항을 쓴 창작문을 내려놓고, 국민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상식적이고 공정한 수사를 하기 바란다”며 “윤석열 검찰공화국은 고작 5년도 남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한편 검찰은 이날 공개된 공소장에 정 전 실장이 김만배(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씨 등 민간업자들에게 428억의 뇌물을 약정받는 대가로 화천대유 요구사항을 그대로 반영한 공모지침서 작성, 편파 심사를 통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수천억원대 배당금 ‘몰아주기’ 등 총 5가지 특혜를 제공했다고 적시했다.

정 전 실장은 지난 9일 특가법상 뇌물·부정처사후수뢰·부패방지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