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히잡시위' 탄압한 이란, 유엔여성기구 퇴출 당했다…韓도 찬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란 '히잡 의문사 시위' 전 세계 연대. 로이터=연합뉴스

이란 '히잡 의문사 시위' 전 세계 연대. 로이터=연합뉴스

이른바 ‘히잡 시위’를 강경 진압한 이란이 유엔의 한 여성기구에서 퇴출됐다. 한국도 이란 퇴출에 찬성했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 CNN 등 외신은 54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란을 ECOSOC 산하 유엔 여성지위위원회(CSW)에서 제명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표결에서는 29개국이 찬성하고 8개국이 반대했으며, 16개국은 기권했다.

ECOSOC 이사국인 한국은 찬성표를 던져 미국, 일본, 영국, 유럽 등 서방 국가들과 보조를 맞췄다. 중국과 러시아는 반대했다.

미국이 제안한 이번 결의안은 이란을 CSW에서 2022∼2026년 잔여 임기를 수행하지 못하게 하고 즉각 축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45개국 대표로 구성된 CSW는 정치, 경제, 사회 등의 분야에서의 여성의 지위 향상에 관한 보고서를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에 제출하고 필요한 사항을 권고하는 역할을 한다.

미국 정부는 이번 표결 결과를 환영하면서 이란 정부에 계속해서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이번 투표는 이란과 이란 정부의 책임에 대한 국제적인 공감대가 확대되고 있다는 신호”라면서 “미국은 평화로운 시위대의 인권을 유린하고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폭력을 가능하게 만든 이란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동맹·파트너 국가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란에서는 지난 9월 여대생 마흐사아미니가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가 체포 후 경찰서에서 의문사한 이후 거센 반정부 시위가 석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란 정부는 유혈 진압을 불사하며 체포한 반정부 시위대 일부에 사형을 선고하고 집행하는 등 강경 탄압해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