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훈 구속·박지원 소환에…임종석 "차라리 날 소환하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최근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구속에 이어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검찰 소환까지 이뤄지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14일 “차라리 나를 소환해 달라”며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임 전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압수수색, 소환, 구속영장 소식을 들으면서 답답하고 개탄스러운 마음을 가눌 길이 없다”며 “도대체 몇 명이나 소환이 되었는지 헤아려보려 해도 너무 많아 종합이 되질 않는다”고 했다.

임 전 실장은 “특히나 묵묵히 최선을 다했던 공무원들이 고통받는 상황을 더는 지켜보기 어렵다”며 “법이라도 만들어서 정치적 책임은 정치에 뛰어든 사람이 지고 정치보복은 정치인에게만 하기로 못 박으면 좋겠다”고 했다. 사실상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등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윤석열 정부의 정치보복 수사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된다.

임 전 실장은 “그저 열심히 일한 공무원들에게 책임을 물으면 누구도 소신을 바쳐 일하지 않을 것”이라며 “서해 사건은 이제 서훈 실장을 기소하고 박지원 원장을 소환했으니 그쯤 하는 것이냐. 그럼 이제 원전과 인사 문제로 전환하는 거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차라리 임종석을 소환해주기 바란다”라고 재차 요구하며 “애먼 사람들 불러다가 나라 시끄럽게 하지 말고 원전이든 인사든 아니면 울산 사건을 다시 꺼내 들든 정치하는 사람들끼리 빨리 끝내자. 부탁드린다”라고 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9시50분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박 전 원장은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전 대통령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다”며 “오늘 저를 조사함으로써 개혁된 국정원을 더는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 사건과 관련한 첩보 등을 무단으로 삭제·수정하고, 자진 월북 정황을 부각하기 위한 보고서 작성을 지시한 혐의(직권남용·허위공문서 작성) 등을 받는다.

검찰은 당시 박 전 원장이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한 뒤 ‘보안을 유지하라’는 안보실 지시를 받고 첩보 보고서를 비롯한 국정원 문건 수십 건을 삭제·수정했다고 보고 지난 12일 박 전 원장 측에 소환조사 일정을 통보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