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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 임단협 합의, 광양항 복귀...힘 빠진 민주노총 '총력투쟁'

중앙일보

입력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가 13일째로 접어든 6일 민주노총이 서울과 경기·부산·경북·광주 등 전국 15곳에서 ‘전국동시다발 총파업·총력투쟁대회’를 열었다. 교착에 빠진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동조해 다른 업종 조합원들도 총파업을 독려하자는 차원이었다. 하지만 현대중공업 조선 노사가 임금협상에 합의하고 화물연대 조합원이 속속 복귀하면서 투쟁 동력을 잃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6일 오후 2시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를 지지하는 민주노챙 투쟁 결의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김민주 기자

6일 오후 2시 부산 남구 신선대부두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를 지지하는 민주노챙 투쟁 결의대회가 진행되고 있다. 김민주 기자

현대중공업 임금 잠정합의, 초유의 ‘공동파업’ 제동

현대중공업 노사는 6일 임금·단체협약에 잠정합의했다. 노사는 전날부터 울산 본사에서 밤샘 마라톤 교섭을 진행한 끝에 기본금 8만원(호봉승급분 2만3000원 포함) 인상과 380만원 상당 격려금, 상품권 지급 등 내용이 담긴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정년퇴직한 생산기술직을 대상으로 기간제 채용을 늘리겠다는 내용도 합의안에 담겼다. 이 같은 잠정합의안을 두고 오는 8일 전체 조합원이 찬반 투표를 할 예정이다.

6일 오후 1시30분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부산 신선대부두 앞 왕복 9차로를 무단횡단해 차량 운행이 중단됐다. 김민주 기자

6일 오후 1시30분쯤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부산 신선대부두 앞 왕복 9차로를 무단횡단해 차량 운행이 중단됐다. 김민주 기자

이에 따라 이날 오후 4시부터 예정됐던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현대중공업·현대미포조선·현대삼호중공업) 노조 공동파업은 유보됐다. 3사 노조 조합원 수는 1만1000여명에 달하며, 이들이 공동파업을 결의한 건 1987년 현대중공업 노조가 생긴 이래 처음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번 교섭만큼은 해를 넘기지 않고 매듭짓겠다는 각오로 협상에 임했다”라고 했다.

화물연대 ‘성지’ 광양항 입구도 열렸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피해가 심했던 전남 광양항 진출입로도 이날 열렸다. 그간 출입구 3곳을 봉쇄하고 있던 화물연대 측 대형 트레일러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이 일대에 진을 치고 있던 농성 천막 10여 개도 일부만 남기고 철수해 화물차가 정상적으로 드나들 수 있게 됐다.

지난달 24일 전남 광양항 터미널 입구가 화물연대 대형 트레일러에 가로막혔다. 연합뉴스

지난달 24일 전남 광양항 터미널 입구가 화물연대 대형 트레일러에 가로막혔다. 연합뉴스

이 지역 물류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광양항은 드나드는 트레일러 운전자 조합원 비율이 높아 화물연대 ‘성지’로 불린다. 실제 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 분석을 보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기간인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4일까지 광양항 1일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전년동기 대비 1.9% 수준으로 ‘물류 마비’ 현상이 빚어졌다. 부산항 45.6%, 인천항 31.6%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출입구 봉쇄가 풀린 이 날 광양항에 화물차가 드나들면서 모처럼 활기를 띠었다. 다만 민주노총 전남지부 측은 "잘못된 지침을 내린 탓에 일시적으로 광양향 출입구가 열렸다"라며 "조만간 다시 출입을 봉쇄하겠다"는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건설노조 가세에 부·울·경 “현장 멈출라” 촉각

다만 이날부터 건설노조가 동조파업에 나서면서 부산·울산·경남지역(부울경) 건설업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건설노조에는 시멘트를 옮기는 레미콘 운전자와 건설 현장 타설 인부 등이 소속돼있다. 특히 부울경 공사현장에 조합원 수가 많아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실제 일부 지부가 ‘5일부터 공사현장 타설을 전면 중단하라’는 취지의 문자 메시지를 조합원들에게 보내 부산 4000여세대 공동주택 건설 현장 등에서 타설이 중단됐다.

6일 오후 2시 부산 신선대부두 입구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 등 조합원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지지 발언을 하고 있다. 김민주 기자

6일 오후 2시 부산 신선대부두 입구에서 민주노총 건설노조 등 조합원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지지 발언을 하고 있다. 김민주 기자

이날 오후 2시 부산 신선대부두에서 열린 ‘화물연대 지지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건설노조 측은 “화물연대가 승리할 때까지 건설노조는 목숨을 걸고 투쟁하겠다”며 “이미 지난 5일부터 상당수 현장 타설 작업이 멈췄다. 오는 8일부터는 공사현장에 레미콘이 반입되지 않을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집단운송거부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피해는 커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운송거부 12일간 철강과 석유화학·정유·시멘트·자동차 등 5개 업종에서 출하 차질로 3조5000억원 규모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5일부터 전국 중소기업청ㆍ중앙회를 통해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따른 피해신고를 받고 있다. 신고 접수 첫날 “수입 원료 물류 차질로 시멘트 공장 생산을 아예 중단했다”는 부산지역 영세 업체 신고를 비롯해 생산 중단 4건, 물류 차질에 따른 어려움 5건 등이 접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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