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서해 수사 도 넘지 말라" 경고에…이재명 "전적으로 공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의 ‘서해 피격 수사’와 관련 “도를 넘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입장에 공감을 표했다.

이 대표는 2일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문 전 대통령의 입장’이 담긴 기사를 공유하고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정치적 이익을 위해 안보를 정쟁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행위는 우리 정치의 해묵은 병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혀를 차신다. 총풍, 북풍, 색깔론, 종북몰이 등등 다시는 마주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통령은 전날(1일)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대독한 입장문에서 “윤석열 정부 검찰은 계속 정치 보복성 수사를 하고 있다”며 서해 사건의 ‘최종 승인자’를 본인으로 지목했다. 검찰이 지난달 29일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에 대해 2020년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의 피살 이튿날인 23일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자진 월북’으로 사건을 정리하며 배치되는 기밀 첩보를 삭제하도록 관계부처에 지시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월북조작 의혹에 문 전 대통령은 관여하지 않았다고 잠정 결론을 내리자 문 전 대통령이 반박한 것이다.

문 전 대통령은 “서해 사건은 당시 대통령이 국방부ㆍ해경ㆍ국정원 등의 보고를 직접 듣고 그 보고를 최종 승인한 것”이라며 자신이 “특수정보까지 직접 살펴본 후 안보부처의 판단을 수용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서욱 전 국방부 장관,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한 구속적부심 결과로 인해 구속 필요성 없다는 게 입증됐고, 국정감사 등 여러 과정을 통해 서해 사건에 대한 정치보복 수사 부당하다는 게 이미 드러났다”며 “깊은 우려를 표한다. 부디 도를 넘지 않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