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통령실 “저임금 노동자 일자리 빼앗는 파업, 단호히 대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3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현안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30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현안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대통령실은 최근 물의를 빚고 있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 및 서울교통공사노조 파업 등에 대해 “저임금 노동자 일자리 빼앗는 파업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재차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30일 오후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파업을 하는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하려고 하지만 불법은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수석은 먼저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업무복귀 명령을 거부한 운송종사자에 대해 명령서가 발송되고 있다”며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로 다양한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날(29일) 정부는 파업에 따른 경제적 손실로 인해 화물연대 소속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송사업자와 차주에 대해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바 있다.

김 수석은 또 지하철 파업과 관련해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오늘부터 파업에 들어갔는데, 하필 오늘 전국에 한파경보가 내려졌다. 12월 2일에는 전국철도노조가 파업에 나설 예정”이라며 “지하철과 철도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상당한 불편이 예상돼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파업을 실시할 수 있는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하지만 불법은 안된다”며 “더군다나 국민안전을 볼모하거나 조직화되지 않은 저임금 노동자 일자리 빼앗는 파업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을 지키는 일을 중단없이 제공해야하는 사명을 갖고 있고, 그게 정부의 존재 이유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거부할 경우,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겠다는 더불어민주당의 입장’과 관련해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계획서에서 진상규명을 위해 가장 필요한 조사대상이 사실상 명시된 (이상민) 장관인데 갑자기 해임하면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할 의사가 있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