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맛있는 도전] 콤부차부터 요거트까지 …‘썬화이버’ 담은 다양한 제품 선보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5면

매일유업

매일유업과 매일헬스뉴트리션이 기능성 소재 ‘썬화이버’를 활용해 요거트, 프리바이오틱스, 콤부차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매일유업, 매일헬스뉴트리션]

매일유업과 매일헬스뉴트리션이 기능성 소재 ‘썬화이버’를 활용해 요거트, 프리바이오틱스, 콤부차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매일유업, 매일헬스뉴트리션]

급격히 추워진 날씨에 외부활동이 줄고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 건강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연말연시 술자리가 잦은 경우 식후 혈당, 콜레스테롤 등 각종 건강 지표에 이상 신호가 켜질 수 있다. 이러한 지표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분, 식이섬유 섭취가 중요하다. 특히 식이섬유는 배변 활동 원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이섬유는 해조류를 비롯한 채소, 과일, 콩 등에 많이 들어있는데, 그중에서도 미역, 귀리, 구아콩이 대표 식품으로 꼽힌다. 구아콩은 인도 북부 사막에서 자라는 작물로, 구황작물로 재배됐을 만큼 수분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구아콩을 가수분해해 용해와 섭취가 쉽게 만든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기능,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하고 식후 혈당 상승까지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 미라클 소재로도 불린다.

구아검가수분해물은 인도 북부 척박한 사막에서 자라는 구아콩의 극소량만을 차지하는 배유 부분만 엄선해 만들어진다. 첨가물 없는 100% 식물성 단일 원료라 더욱 안전하다. 기름지고 섬유질이 부족한 식문화를 가진 미국, 유럽 등에서는 이미 2000년대부터 다양한 타입과 제형의 구아검가수분해물 제품이 출시됐다. 현재 구아검가수분해물 생산량의 90% 정도가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소비될 정도다. 오랜 시간 연구된 만큼, 미국 식품의약국(FDA) 안전원료인증(GRAS), 저포드맵(Low-FODMAP) 인증 등 다양한 국제 인증도 획득했다.

국내에서는 매일유업의 계열회사인 매일헬스뉴트리션이 구아검가수분해물을 독점 공급하고 있다. 매일헬스뉴트리션이 독점 공급하는 기능성 소재 썬화이버(구아검가수분해물 100%)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장건강, 배변 활동 원활, 식후 혈당 상승 억제, 콜레스테롤 개선이라는 4중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프리바이오틱스 중 가장 많은 기능성이다.

식약처는 구아검가수분해물(함유 식이섬유 기준)을 하루 4.6g만 먹어도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이 되고, 9.9g 이상 섭취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식후 혈당 상승 억제, 배변 활동 원활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매일유업과 매일헬스뉴트리션은 기능성 소재 썬화이버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4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 건강한 발효 탄산음료 ‘더그레잇티 콤부차’, LGG유산균과 썬화이버 식이섬유의 장건강 시너지 ‘매일 바이오 썬화이버 드링킹 요거트’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상황과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국내 유일의 4중 기능성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는 혈당과 콜레스테롤까지 잡는 ‘당콜’ 프리바이오틱스로도 알려져 있다. 무색, 무맛, 무취로 물에 잘 녹을 뿐 아니라 산성이나 열에도 강하다. 밥을 지을 때 첨가하거나 주스·커피 등 음료에 넣어 마시기도 좋다.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해 건강기능식품대상, 한국의 소비자 대상을 받았다.

기능성 표시식품인 건강한 발효 탄산음료 더그레잇티 콤부차 한 병에는 썬화이버 4g이 들어 있다. 부드러운 발효 탄산으로 고칼로리의 느끼한 음식도 상쾌한 탄산감으로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당 함량은 100mL 당 4.5g 미만이고, 300mL 한 병당 열량은 90Kcal로 칼로리 부담도 낮아 야식이나 고칼로리 음식에 탄산음료 대신 곁들이기 적합하다.

매일 바이오 썬화이버 드링킹 요거트는 LGG유산균에썬화이버를 더한 이중소재 기능성 표시식품이다. 130mL 1병당 LGG유산균 130억 마리 이상, 썬화이버 1.5g을 함유하고 있다. 당과 지방 함량은 각각 7g, 1.8g에 불과하고 칼로리는 한 병당 95kcal 이하라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유당(Lactose)이 들어있지 않은 유당 0% 락토프리 요거트라 아침 대용으로도 부담이 없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무색·무맛으로 어디에나 넣어 먹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셀렉스 썬화이버 프리바이오틱스, 탄산음료 대신 마시기 좋은 건강한 발효 탄산음료 더그레잇티 콤부차, 편안한 소화흡수를 위해 락토프리·저지방으로 설계한 매일 바이오 썬화이버 드링킹 요거트까지 취향과 상황에 맞게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썬화이버의 장점과 기능을 알릴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