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K에너지-두산퓨얼셀, 전기·수소 동시충전 에너지스테이션 구축

중앙일보

입력

SK에너지의 수소 고순도화 설비, 두산퓨얼셀의 트라이젠을 활용한 온사이트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 개요 그래픽. 사진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의 수소 고순도화 설비, 두산퓨얼셀의 트라이젠을 활용한 온사이트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 개요 그래픽. 사진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가 두산퓨얼셀과 함께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를 활용한 온사이트(on-site)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에 나선다.

온사이트는 현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바로 충전에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22일 SK에너지는 전날 두산퓨얼셀과 수소충전형 연료전지와 수소 고순도화 설비를 연계한 수소생산 사업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SK에너지는 독자 개발한 수소 고순도화 설비를, 두산퓨얼셀은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수소, 전기, 열을 동시에 생산하는 트라이젠을 공급·운영하게 된다.

양사는 내년 상반기 안으로 순도 99.99% 이상의 고순도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수소생산 및 충전 설비 실증을 마무리하고, 전기차와 수소차 동시 충전이 가능한 상업용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을 설치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1개소에서 하루에 생산 가능한 수소는 약 1t(톤)으로, 수소 승용차 200여대 또는 수소 트럭 30여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또 트라이젠에서 생산된 전기로 전기차 충전도 가능해 향후 전기사업법 등 관련 법이 개정되면 복합 에너지 충전소로 활용할 수 있다.

양사는 이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수소충전소를 확대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SK에너지 강동수 S&P(Solution & Platform) 추진단장은 “트라이젠 및 수소 고순도화 기술의 공동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친환경 에너지를 최적으로 공급하고,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두산퓨얼셀 이승준 영업본부장은 “이번 사업을 기반으로 트라이젠 제품을 확대 보급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새로운 수익사업으로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