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날씬해지는 생수 페트병, 유통업계 ‘포장 다이어트’ 한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풀무원샘물은 최근 31.6g짜리 2L 페트병을 내놨다. 2019년부터 써왔던 32.6g짜리에서 1g을 줄였다. 신세계푸드는 요즘 케이크를 포장할 때 종이로 된 ‘친환경 패키지’를 사용한다. 기존에 쓰던 플라스틱 용기와 띠지를 없앴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1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통·식품 기업들이 ‘포장 다이어트’에 나서고 있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려는 친환경 투자이자 갈수록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생수 업계에선 페트병 무게를 줄이려는 경쟁이 치열하다. 풀무원샘물은 경량화 테스트만을 위한 공장을 세워 ‘국내에서 가장 가벼운 페트병’을 선보였다. 2009년부터 생수병 경량화에 나서 페트병 무게를 37g→35.6g(2013년)→32.6g(2019년)→31.6g(2022년)으로 줄였다. 1g을 줄이는 데 3년, 5.4g을 줄이는 데 10년이 걸렸다.

동원F&B도 2년여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동원샘물 500mL와 2L 페트병의 무게를 각각 15.7%, 8.4% 줄였다. 뚜껑 높이를 낮춰 더 가벼워진 ‘에코캡’을 도입하고, 라벨 길이도 20% 이상 줄였다. 동원샘물은 이를 통해 연간 1200t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다른 기업들도 포장을 줄이는 데 적극적이다. 신세계푸드는 플라스틱 대신 종이로 케이크를 고정하고 두르면서 플라스틱 사용량을 연 17t 절감할 것으로 보고 있다. 풀무원다논도 이달부터 떠먹는 요거트 전 제품에 무라벨 패키지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기존 용기 옆면에 부착했던 플라스틱 소재의 라벨을 없앴다. 이를 통해 연간 140t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빙그레는 바나나맛 우유의 용기 중량을 줄이고 용기 생산 과정에서 남는 플라스틱을 가공 후 재사용한다. 이를 통해 연간 4000t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요플레 오리지널의 플라스틱 뚜껑을 제거한 리뉴얼 제품을 선보이고 일부 커피·차 제품에도 무라벨 패키지를 적용했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 기업형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쓰고 있다. 이마트·롯데마트는 비닐 라벨을 없앤 무라벨 자체 브랜드(PB) 생수를 선보였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플라스틱이나 일회용품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포장을 줄이면 볼품이 없어진다는 이유로 제품 매출이 줄어드는 경우도 있다”며 “소비자 인식도 함께 바뀔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