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년 320억원’ TBS 지원금 서울시, 2024년부터 끊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TBS(교통방송)에 대한 연간 수백억원 규모의 서울시 예산 지원이 2024년부터 중단된다. TBS는 앞으로 수익모델을 다각화해 독자 생존하거나 ‘교통’을 뗀 다른 방송으로의 전환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의회는 15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TBS 지원 폐지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시의원 112명 중 73명이 표결에 참여해 72명이 찬성했다. 이들은 모두 국민의힘 소속이다. 한 명은 기권했다.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이날 반대토론 등에 나선 뒤 표결 직전 본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조례안은 서울시 조례·규칙 심의회 심의를 거쳐 공포되며, 2024년 1월 1일 발효된다. 준비를 위해 1년 유예기간을 뒀다.

TBS는 재정자립도가 30% 수준이다. 서울시 교통방송 지원금은 올해 320억원에서 내년 232억원으로 줄어든다. TBS는 수익모델이 마땅치 않다. 상대적으로 청취율이 높은 TBS FM은 상업광고가 허용되지 않고 있다. TBS는 2019년 FM 상업광고 허용을 요청했지만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공공성 저해 등을 이유로 불허했다.

이에 따라 교통방송은 교육방송 등으로 전환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그간 정치적 편향성 논란을 빚어온 TBS 간판 프로 ‘김어준의 뉴스공장’도 존폐의 갈림길에 설 전망이다. TBS 지원 폐지 조례가 뉴스공장 등과 관련 있기 때문이다.

TBS는 곧 새로운 대표 선정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 구성 등에 나선다. 이강택 대표는 지난 11일 척수증 치료를 위해 사의를 표명했다. 임추위 위원 7명 임명권은 서울시장(2명)·TBS이사회(2명)·서울시의회(3명)가 나눠 갖고 있다. 새 대표는 임추위가 2명 이상 추천하면 서울시장이 임명하게 된다.

TBS 직원 400여 명(프리랜서 포함) 고용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당초 발의한 조례안엔 TBS 직원이 희망하면 서울시 출자·출연 기관에 먼저 채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 심의 과정에서 삭제됐다. TBS 노조 설득도 관건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TBS지부·TBS노동조합은 이날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방송사에서 처음으로 지자체로부터 독립된 재단을 만들어 설립한 지역 공영방송 TBS가 불과 몇십 분 만에 사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