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종섭, ‘쿼드 참여’ 질문에 “같은 생각…인태 개념에 맞춰나갈 생각”

중앙일보

입력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14일 미국·호주·일본·인도 등 4개국 안보 협의체인 ‘쿼드’ 가입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 장관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비경제부처 부별 심사에 출석,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이 “인도와 호주가 쿼드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질의하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인태(인도-태평양) 전략이 개념적으로 발표가 됐듯이 그 개념에 맞춰서 국방부도 같이 그 방향으로 나갈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이 장관은 존 볼턴 전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 기고문에서 ‘쿼드’가 한국을 포함해 ‘퀸트’로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공식적인 가입보다는 기능별로 분야별로 긴밀하게 협력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한미간에 지금보다도 강력한 조약 수준의 협약이 있어야 한다’는 조 의원의 지적에 “구체적으로 한미간에 긴밀하게 협의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그는 “상호방위조약이라든지 한미안보협의회(SCM) 공동성명이라든지 문서적으로는 물론이고 더 중요한 것은 양국 간의 신뢰”라며 “양국 간의 신뢰를 높이고 특히 북핵·미사일에 대한 확장억제에 대한 부분은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실제 협의절차부터 시작해서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기 때문에 단순한 말로만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름은 모르겠지만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긴밀한 협의 채널부터 해서 정보공유, 훈련해나가기로 합의했고 구체적으로 그렇게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북한의 7차 핵실험과 관련해 “통상 (핵실험을) 6번 하면 (개발이) 완료된 것으로 보는데, 북한은 한 번 더 준비 중”이라며 “소형화와 경량화를 통해 핵 능력을 고도화하는 의도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SRBM) 도발과 관련해 ‘핵을 장착하려는 의도냐’는 질의에 “그렇게 볼 수 있다”며 “한미 동맹전력으로 북한의 도발이 발생하지 않도록 억제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