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용산서 정보계장 숨지자, 경찰 내 “실무자에 책임 떠넘기나” 반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이태원 참사 관련 정보보고서 삭제 의혹으로 입건된 용산경찰서 정보계장이 숨지면서 경찰 특별수사본부의 움직임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해당 의혹은 지난달 26일 용산서 A 정보관이 핼러윈 기간 인파 운집에 따른 위험을 경고한 ‘이태원 할로윈 축제 공공안녕 위험 분석’ 보고서를 경찰 내부망에 등록했다가 지난 2일 특수본의 용산서 압수수색 직전 삭제한 것이 증거인멸 아니냐는 의심에서 시작됐다. 지난 7일 경찰 특별감찰팀이 박성민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정보부장)이 삭제를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까지 특수본에 의뢰하면서 관련 수사가 윗선으로 향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왔었다.

특수본은  문건 작성자에게 “보고서가 없었던 것으로 하자”는 취지의 회유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정모 경감과 전 용산서 정보과장 김모 경정을 직권남용과 증거인멸,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의 혐의로 입건하고 지난 10일 용산서 소속 정보관들을 참고인으로 조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왔다. 그러나 지난 11일 정 경감의 극단적 선택을 기점으로 급격히 수사의 계륵이 되어 가는 모양새다. ‘실무자에 책임 떠넘기기’라는 경찰 내부의 반발이 정 경감 사망을 계기로 크게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한편, 특수본은 이번 주부터 입건한 피의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에 나설 방침인 가운데 누가 첫 소환 대상에 오를지도 관심사다. 현재까지 특수본이 입건한 피의자는 전 용산서 정보계장 정모 경감과 정보과장 김모 경정을 비롯해 전 용산서장 이임재 총경, 사고 당일 서울경찰청 당직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총경, 박희영 용산구청장, 최성범 용산소방서장, 해밀톤 호텔 대표 등 모두 7명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