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내와 중학생 아들이 잔혹 살해…"父폭력에" 이말 거짓이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전지검 청사. 신진호 기자

대전지검 청사. 신진호 기자

중학생 아들과 어머니가 가장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한 이유가 가장의 폭력 때문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8일 대전지검에 따르면 숨진 A씨(50)의 친척 등 주변인 조사와 의무기록 확인, A씨 아내·아들의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에서 A씨의 상시·물리적 폭력은 확인되지 않았다.

아들 B군(15)도 검찰 수사 과정에서 "아버지의 물리적 폭력은 많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대검찰청 통합심리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 사건은 경제적 어려움과 A씨의 폭언에 대한 분노, B군 모자의 인내심 부족 등 정서적 특성이 더해져 벌어진 것으로 봤다.

초기 경찰 수사 당시 B군은 "평소 아버지의 가정폭력이 심했고, 사건 당일에도 어머니를 때리는 아버지를 말리다 우발적으로 살해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휴대전화 디지털포렌식 등 보완 수사를 통해 모자가 계획적으로 가장을 살해한 사실이 밝혀졌고, 두 사람 모두 구속됐다.

아내 C씨는 지난달 8일 집에서 잠들어 있던 A씨 심장 부근에 부동액을 넣은 주사기를 찔러 넣었고, 잠에서 깬 A씨가 저항하자 B군이 흉기로 여러 차례 찌르고 C씨는 둔기로 머리를 내리친 것으로 조사됐다.

B군은 아버지 시신을 여러 차례 흉기로 훼손한 혐의도 받고 있다.

C씨는 지난 9월 18일 사업 실패 문제로 말다툼을 벌이던 중 A씨에게 소주병을 던져 다치게 하고, 같은 달 20일에는 소주를 넣은 주사기로 잠자던 A씨 눈을 찌른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대전지검은 이날 모자를 존속살해와 사체손괴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검찰 관계자는 "행동검사와 통합심리분석, 디지털포렌식 등 과학적인 보완 수사를 통해 피해자의 가정폭력이 주된 범행 동기가 아님을 확인했다"며 "피해자 유족에게 장례비를 지원하는 한편 다른 미성년 자녀를 위해 어머니의 재산관리권 등 친권에 대한 일부 제한도 청구했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