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가 그렇게 말했느냐" 언성 높인 김대기…文 풍산개 논란 설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사룟값이 아깝다고 (풍산개를) 반환하겠다고 했냐'는 질의에 "제가 그렇게 말했느냐"고 언성을 높였다.

김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문 전 대통령 측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아 키우던 풍산개를 정부에 반환하겠다고 한 것을 두고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설전을 벌였다.

진 의원은 김 실장이 풍산개 반환 논란에 대한 대통령실 입장을 묻는 여당 의원들의 질의에 "(그 이유가) 사룟값인지는 뭐…제가 여기서 말씀드릴 성격도 아니고 제가 아는 분야도 아니고 그렇다"고 답변한 점을 문제 삼았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풍산개 반환 논란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사진 JTBC 캡처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과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풍산개 반환 논란을 두고 설전을 벌였다. 사진 JTBC 캡처

진 의원은 김 실장을 향해 "실장님, 풍산개 문제와 관련해서도 답변 똑바로 하세요. 문 대통령이 사룟값이 아깝다고 반환하겠다고 하는 겁니까?"라고 물었다.

김 실장이 "제가 그렇게 말했습니까?"라고 되묻자 진 의원은 "얼버무리지 말고 똑바로 이야기하세요"라고 압박했고, 이에 김 실장은 언성을 높이며 "제가 그렇게 말했습니까? 그렇게 말을 안 했잖아요"라고 맞받았다.

진 의원이 "그 분야에 대해 전문가가 아니어서 말 못 한다, 이렇게 이야기하지 않았나"라고 재차 추궁하자 김 실장은 "하, 참… 제가 그렇게 말한 적 없어요. 저도 문 대통령 잘 알아요"라고 말했다.

진 의원은 이 사안 관련해 대통령실 답변자로 나선 이관섭 국정기획수석과도 설전을 벌였다.

이 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문 전 대통령이 대통령기록물인 풍산개들을 키우도록 양해해준 것'이란 진 의원의 설명에 동의하면서도, 윤 대통령 측이 위탁관리가 가능한 법률적 근거를 마련해주겠다는 약속을 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대신 시행령에 '다른 곳을 정해 대통령기록물인 풍산개를 사육·보존할 수 있다'는 내용의 조항을 삽입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진 의원은 "시행령은 언제 개정하나"라고 물었고, 이 수석이 "지금 다시 입법예고를 해야 한다"고 답하자 "아직도 안 하고 있나. 개정 의지가 없다고 본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 의원은 "(전직) 대통령이 대통령기록물(풍산개)을 다시 반환하겠다고 하는 게 파양이냐. 사룟값이 모자라서 파양하겠다고 누가 했나"라고 따지자, 이 수석은 "파양의 뜻은 문재인 대통령 측에서 전해온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이 수석은 풍산개 반환을 두고 '파양'이라는 단어를 쓴 것에 대해 사과했다.

이날 송언석 국민의힘 의원은 풍산개 반환을 '파양'이라고 표현한 기사를 언급하며, 이 수석에게 "기사가 잘못됐냐"고 물었다.

이에 이 수석은 "파양이란 단어를 쓴 건 신문 기사를 보고 쓴 것 같다"면서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 입장을 읽어보니 파양이란 단어는 없었다. 제가 부주의하게 신문 기사를 혼용해서 대단히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고 했다.

송 의원이 "파양이 아닌 것은 입양이 아니라는 뜻이냐, 지금 문 전 대통령이 관리하는 건 위탁관리 중이라는 의미냐"고 묻자, 이 수석은 "제가 파악하고 있기로는 대통령 기록관하고 문 전 대통령하고 위탁협약을 맺어서 위탁 협약 하에 관리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정확히 말씀드리면 전날 오전 8시쯤 대통령실 기록관장이 양산 비서실 측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면서 "그 내용인즉 사육 중인 세 마리 중 두 마리를 돌려보내겠으니 내일까지 처리됐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말씀하셨다고 한다. 말씀하신 거로 봐서 세 마리 중 두 마리는 기록물이니까 반환하고, 한 마리는 기록물이 아니니까 키우시겠다는 뜻으로 이해한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