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비규환 이태원 그날 CCTV...뒷짐진 전 용산서장 느긋하게 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 총괄 책임자였던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의 지난달 29일 이동 모습이 인근 CCTV 화면에 포착됐다.

5일 경찰청 특별감찰팀은 이 전 서장이 참사 당일 집회 관리 후 오후 9시 47분쯤 용산서 근처 설렁탕집에서 식사를 마치고 관용차로 이태원 일대로 출발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전 서장은 참사 발생 직전인 오후 10시쯤 녹사평역에 도착했으나 차량 정체로 더는 진입이 어려워지자 경리단길 등을 통해 우회 진입을 시도했고, 이후 오후 10시 55분에서 11시 1분 사이 이태원 파출소 근처인 이태원엔틱가구거리에 도착했다.

이태원 참사 당시 CCTV에 찍힌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의 모습.   CCTV 화면에는 밤 10시55분쯤 이 전 서장이 이태원앤틱가구거리에서 뒷짐을 진 채 이태원파출소로 걸어가는 모습이 담겼다. 연합뉴스

이태원 참사 당시 CCTV에 찍힌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의 모습. CCTV 화면에는 밤 10시55분쯤 이 전 서장이 이태원앤틱가구거리에서 뒷짐을 진 채 이태원파출소로 걸어가는 모습이 담겼다. 연합뉴스

이태원엔틱가구거리에 도착한 이 전 서장은 극심한 체증으로 더는 차량 진입이 어렵다고 판단해 이태원 파출소까지는 도보로 이동했다.

6일 연합뉴스TV가 공개한 CCTV 영상을 보면 이 전 서장은 밤 10시 59분쯤 해당 거리를 지나는 한 무리의 인파 뒤로 뒷짐을 진 채 느긋하게 걷고 있다. 형광색 조끼를 입은 수행 직원은 반 발짝 뒤에서 이 전 서장을 뒤따르고 있다.

이 전 서장은 참사 발생 50분이 지난 오후 11시 5분에야 현장에 도착했다.

경찰청 특별감찰팀은 사고 현장에 늦게 도착해 지휘 관리를 소홀히 한 책임을 물어 이 전 서장을 대기발령하고 특별수사본부에 수사 의뢰했다.

한편 이 전 서장은 사고 발생 직후인 밤 10시 20분쯤 현장에 도착해 지휘하기 시작했다고 기록된 용산경찰서 상황보고서 허위작성 혐의도 받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