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청, 참사 이틀 뒤 시민단체·온라인 여론 동향 보고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6면

경찰청이 이태원 참사 발생 이틀 뒤인 지난달 31일 시민단체와 온라인 여론 동향, 언론의 보도 계획 등의 정보를 수집해 정리한 ‘정책 참고자료’를 작성해 관계기관에 배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1일 중앙일보가 입수한 이 보고서에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정부 부담 요인으로 사고의 빠른 수습을 위한 장례비·치료비·보상금 관련 갈등 관리가 필요하고, 단골 비난 소재인 고위 공직자의 부적절한 언행·처신이 철저히 차단돼야 한다’고 지적돼 있다.

관련기사

특히 3쪽에 걸쳐 정리한 ‘주요 단체 등 반발 분위기’ 관련 내용이 주목된다. 진보·보수단체 분위기를 종합하면서 “일부 진보 성향 단체들은 ‘세월호 이후 최대 참사로, 정권 퇴진 운동으로까지 끌고 갈 수 있을 만한 대형 이슈’라며 내부적으로 긴급회의 등 대응 계획을 논의 중”이라고 적었다. 또 한 여성단체가 성명에서 “사망자 중 여성이 97명, 남성이 54명으로 알려진다”(작성 시점 기준)고 언급한 대목을 인용하며 “여가부 폐지 등 정부의 반여성 정책 비판에 활용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는 동향 보고도 담겼다.

이런 내용은 과거 정보 경찰이 민간인을 사찰하며 정리한 문건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보고서에는 또 “진보 시민단체들이 세월호 때처럼 여론몰이하고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경우 대응이 불가피한 만큼, 대규모 집회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보수단체 입장을 언급하는 내용도 있다. 보고서 작성 경위에 대해 경찰 측은 “경찰법에 경찰 직무 중 공공안녕과 질서에 관한 위험 요소에 대한 정보 수집 기능이 있고, 대통령령에 정보의 종류 중 하나로 정책 정보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