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감원, 카카오페이 현장 검사 착수…시스템 위규 사항 발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뉴스1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뉴스1

금융감독원이 ‘카카오 먹통’ 사태 이후 진행한 카카오페이 현장 점검에서 시스템 위규 사항을 발견해 현장 검사에 착수했다.

지난달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27일부터 카카오페이에 대한 현장 검사에 돌입했다. 앞서 금감원은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 먹통’ 사태가 발생한 뒤 전체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과 관련해 현장 점검을 했다. 그 결과 가장 먼저 현장 점검을 받았던 카카오페이의 시스템 등에서 위규 사항이 발견돼 점검에서 검사로 전환한 것이다.

금감원은 카카오페이의 데이터센터 이원화 시스템이 적절했는지 들여다볼 방침이다. 데이터센터 이원화 시스템은 기업의 전산 업무를 담당하는 주전산센터의 백업센터(재해복구센터)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금감원은 데이터센터가 한쪽이 문제 생겼을 때 빠른 시간 내 백업할 수 있도록 시스템 라인을 두 줄로 깔아야하는데 그게 미흡했다고 보고 있다.

지난 15일 카카오 먹통 사태가 발생했을 당시 카카오의 주전산센터에 불이 났는데, 재해복구센터로 데이터가 이전되지 못해 카카오 관련 모든 서비스가 약 이틀간 중단됐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와 함께 판교 센터에 입주해 있는데, 판교 센터 시스템 전원이 한꺼번에 차단돼 자동 이전이 어려워진 탓이다. 카카오페이는 화재 등 재해가 발생했을 때 정상 가동하는 데이터센터로 트래픽이 자동 전환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이같은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24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카카오페이가 서버를 이중화하는 과정에서 미비했다고 판단할 여지가 있다”면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의 현장 점검에서 위규 사항이 밝혀지면 곧바로 검사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금감원은 카카오뱅크에 대한 현장점검을 진행 중이다. 다만 현장 검사로 전환될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