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꽃다운 젊은이들 비극 비통…주최자 없어도 안전 시스템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54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태원 핼러윈 참사’ 후속 조치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31일 “이번 사고처럼 주최자가 없는 자발적 집단행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인파 사고 예방 안전관리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청사에서 확대 주례회동을 갖고 “무엇보다 사고 원인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투명한 공개, 이를 토대로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재명 부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지난 29일 밤 이태원 참사처럼 주최 측 없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이는 행사는 사실상 정부 안전대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지시한 것이다. 이날은 통상적인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 회동과는 달리 이상민 행정안전부ㆍ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하는 확대 회동으로 진행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31일 오전 서울시청앞에 마련된 이태원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31일 오전 서울시청앞에 마련된 이태원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이 부대변인은 “주최자가 있으면 주최 측이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해 지자체와 경찰·소방 등의 검토와 심의를 받게 돼 있으나 주최자가 없는 경우 선제 안전관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자체가 주최하지 않는 행사라고 해도 지자체 판단으로 최소한의 안전 조치를 위한 차량이나 인원 통제를 경찰에 협조 요청할 수 있고, 경찰 역시 안전사고가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하면 지자체에 통보하고 긴급통제 조치를 하는 내용을 앞으로 논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경찰 배치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다’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과 관련된 기자들의 질문에 “현재 경찰에 부여된 권한이나 제도로는 이태원 사고 같은 것을 예방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 이런 취지의 발언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0월 3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0월 30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은 이날 회동 모두발언에서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과 유가족을 생각하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진 대통령으로서 말할 수 없는 슬픔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꽃다운 나이에 많은 젊은이들이 미처 꿈을 펼쳐보지도 못하고 비극을 당해 너무도 비통하다”고 말했다. 이어 “장례 지원과 부상자 의료 지원에 한치의 부족함도 없어야 한다”며 “유가족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필요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정부는 이태원 참사 사망자 장례비를 최대 1500만원까지 지급하고, 부상자들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재정으로 실 치료비를 우선 대납하기로 했다.

이밖에 윤 대통령은 “심폐소생술을 비롯해 구급과 후송을 위해 애써준 시민들, 의료진, 소방 요원, 경찰관 등 위급한 상황에서도 귀감이 돼준 ‘이태원의 영웅들’께 고마움을 전하면서 슬픔을 함께 나눈 모든 국민께도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이 부대변인은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전 9시 27분 서울광장 서울도서관 정문 앞에 설치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검은색 정장 차림의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흰 장갑을 낀 채 흰 국화를 한 송이씩 받아든 다음 분향소 내부로 이동해 헌화하고 20초가량 묵념한 뒤 자리를 떴다. 굳은 표정의 윤 대통령은 약 2분간 조문이 진행되는 동안 별다른 발언을 하지 않았다. 이날 윤 대통령이 조문록을 쓰지 않은 이유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브리핑에서 “여러 시민에게 불편을 주거나 혼잡을 드리고 싶지 않아서 대통령이 일찍 방문했고 그래서 동선이나 체류 시간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조문에는 김대기 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이관섭 국정기획·이진복 정무·강승규 시민사회·김은혜 홍보·최상목 경제·안상훈 사회수석 등 대통령실 주요 수석과 비서관급 참모진 등이 동행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