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종교계도 '이태원 참사' 추모…"깊은 애도·위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1일 오전 경찰 관계자들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세계음식문화거리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31일 오전 경찰 관계자들이 서울 용산구 이태원 세계음식문화거리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연합뉴스

종교계가 '이태원 압사 참사' 희생자와 그 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했다.

대한불교조계종은 30일 애도문을 내 "핼러윈 데이에 발생한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뜻밖의 사고로 생을 달리한 꽃다운 영가님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한다"고 추모했다.

이어 "관계 당국은 이 참변의 원인과 과정을 철저히 살펴 더이상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의 희생이 없도록 해야겠다"고 주문했다.

한국불교태고종도 입장문에서 "불의의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부상당한 분들의 건강이 하루빨리 회복되기를 불보살님 앞에 기원한다"며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위로했다.

대한불교천태종도 "불의의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이들에 진심 어린 애도를 표하며 가족과 친지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동참했다.

개신교 연합기관인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도 이날 긴급 성명을 내 추모의 뜻을 표하고 "국가 애도기간에 유가족의 슬픔에 동참하기 위해 11월 5일 광화문과 시청광장에서 열 예정이던 '코리아퍼레이드'를 잠정 연기한다"고 알렸다.

한교총은 "다시 한번 슬픔을 당한 유가족들에게 하나님의 위로가 함께 하시기를 기도하며, 국민과 함께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진보성향의 연합기관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도 "바쁘고 지친 일상을 벗어나 잠깐의 자유를 누리고자 했으나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참사로 인해 목숨을 잃은 모든 이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밝혔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도 별도 메시지에서 "갑작스럽게 사랑하는 가족, 친구를 잃어 고통 중에 있는 많은 분에게 하느님의 은총과 위로가 함께 하시기를 기도한다"며 "더 이상의 사망자가 나오지 않기를, 모든 부상자가 속히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애도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도 "서울 이태원에서 일어난 참사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은 희생자들을 하느님의 자비에 맡겨 드린다"며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를 드리며, 부상자들의 조속한 쾌유와 평화를 위해 기도한다"고 추모했다.

원불교도 "하늘이 무너지는 고통 속에도, 없어서는 살지 못할 관계로 맺어진 우리는 모두가 희생자의 가족이자, 이웃"이라며 "교단의 역량을 다해 희생자들의 해탈 천도를 위한 기도와 유가족을 향한 지원의 손길을 거두지 않고 함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앞서 지난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밀턴 호텔 옆 좁은 골목에서 핼러윈 행사를 즐기러 온 인파가 한번에 몰리면서 대형 압사 참사가 났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1일 오전 6시 기준 이태원 압사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사망자 154명, 중상자 33명, 경상자 116명 등 총 303명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