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민주연구원 부원장 "이태원 참사 원인은 靑이전" 올렸다 삭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30일 ‘이태원 압사 참사’ 관련 “원인은 청와대 이전 때문에 일어난 인재”라고 주장했다. 민주연구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다.

남 부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핼러윈 축제에 10만 인파가 몰릴 것이라 예상한 보도가 있었지만 경찰 등 안전요원 배치는 애초에 불가능한 상황”이었다며 이같이 썼다. 해당 글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30일 오전 8시쯤 페이스북에 올린 메시지. 해당 글은 1시간여만에 삭제됐다. 사진 페이스북 캡처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30일 오전 8시쯤 페이스북에 올린 메시지. 해당 글은 1시간여만에 삭제됐다. 사진 페이스북 캡처

그는 “대통령 출퇴근에 투입되어 밤낮 야근까지 고충을 토로하고 있는 경찰 인력이 700명, 마약 및 성범죄 단속에 혈안이 되어 투입된 경찰 200명, 모두 용산경찰서 관할 인력”이라며 “평소와 달리 엄청난 인파가 몰려들 거란 예상을 하고도 제대로 안전요원 배치를 못한 무능한 정부의 민낯”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백번 양보해도 이 모든 원인은 용산 국방부 대통령실로 집중된 경호 인력 탓”이라며 “졸속적으로 결정해서 강행한 청와대 이전이 야기한 대참사다. 여전히 서초동 아크로비스타에서 출퇴근하는 희귀한 대통령 윤석열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축제를 즐기려는 국민을 지켜주지 못한 윤석열 대통령은 이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오세훈 시장은 사퇴하라. 이게 나라냐. 이번 사고로 목숨을 잃은 국민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전날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한복판에서 발생한 압사 사고로 151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됐다.

소방당국은 30일 오전 10시 기준 사망자가 151명(남성 54명, 여성 97명), 부상자가 82명(중상 19명, 경상 63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피해자 대부분은 10~20대로 나타났다.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은 이날 오전 “사망자 중 외국인은 19명으로, 국적은 이란, 중국, 우즈베키스탄, 노르웨이 등이다”며 “당초 외국인 사망자는 2명으로 집계됐으나, 한국인으로 분류된 피해자들의 국적이 추가로 확인돼 사망자 수가 늘게 됐다”고 밝혔다.

소방당국은 중상자 19명 중 사망자가 더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소방당국은 수색은 모두 종료했으며 향후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압사 사고는 3년 만에 처음 열린 ‘야외 노마스크’ 핼러윈에 인파가 몰리면서 일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소방당국은 29일 오후 10시15분 최초 신고를 접수했으며 10시43분 대응 1단계를, 11시13분 2단계를, 11시50분 3단계를 각각 발령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