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골탕 안 먹인다, 편하게 하라”…장관들과 80분 말말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2층에서 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는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윤석열 대통령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관계부처 장관들은 경제 전반을 점검하며 80분간 생중계 토론을 이어갔다. 총 5개 분야로 주제를 나눈 토론이 시작되기 전 윤 대통령은 “제가 우리 장관들을 골탕 먹일 질문을 던질 거라는데, 경청할테니 걱정하지 말고 편하게 해달라”고 분위기를 풀었다. 토론 진행은 최상목 경제수석이 맡았다.

◇주력산업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창양 산업부장관=“최근 우리 경제 여건은 투자와 수출에 모두 좋지 않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좋은 업종도, 그렇지 않은 업종도 있기 때문에 맞춤형 전략 마련이 중요하다.”

▶최상목 경제수석=“반도체 산업이 어려운데, 과거에도 어려운 시기가 있지 않았나.”

▶이창양=“지금 하강기로 진입하고 있지만, 반도체 산업은 여전히 우리 수출의 버팀목이다. 정부에서 민간기업이 계획하는 340조원 투자가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확대해나가겠다.”

▶추경호 경제부총리=“투자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각종 투자가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범부처 원스톱 투자지원을 가동하겠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반도체 투자를 늘리려면 적절한 부지가 있어야 한다. 지방 산업 단지로 하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지방자치단체 간 조정이 복잡하다. 그래서 국가 산업 단지 차원으로 적극적으로 조성해 기업 불편을 해소하겠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장관=“반도체는 중소ㆍ중견기업 1000개사가 뒷받침을 하고 있다. 내년 3000억원 규모의 반도체 생태펀드를 조성해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최상목=“2차 전지 산업은 상황이 어떤가.”

▶추경호=“2차 전지는 광물 확보가 굉장히 중요하다. 일부 중국 등 일부 국가에 의존하는데 다변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윤석열 대통령=“캐나다·호주·인도네시아 정상을 만날 때도 공급망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다양한 종합 대책이 필요하다.”

▶최상목=“원전과 방위 산업은 어떤가.”

▶이창양=“지난 8월 원전 사업을 수주해 1조원 규모 일감이 왔다. 2009년 UAE에 처음 수출한 이후 13년 만의 큰 성과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올해 방산 수출은 연평균 대비 4배 증가한 130억 불을 달성했다. 10만 개 일자리 창출과 38조 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있다.”

▶추경호=“조만간 부처 명칭도 국방과 산업이 결합한 국방산업부로 바뀌어야 하는 것 아닌가(웃음).”

▶윤석열=“보건복지부는 사회 서비스 산업부, 국방은 방위 산업부, 국토교통부는 인프라 건설 산업부가 돼야 한다. 국가 전략산업 지원을 촉진하고 산업 수출에 매진하는 부서라는 생각으로 일해야 한다.”

◇해외 건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왼쪽)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가운데)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왼쪽)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가운데)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원희룡=“석유 자원국 건설 수요를 기회로 삼아 연간 수주 500억 불, 세계 4위 건설 강국을 목표로 뛰겠다. 첫 출정으로 11월 4~9일 사우디 해외수주 출장을 다녀오겠다. 경제부총리께서 금융 지원 투자에 관심을 가져줘야 한다. 또 주 52시간 노동이 해외 건설에도 적용이 돼 수주 경쟁에 문제가 있는데, 근로자 권익을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고용노동부 공조가 필요하다.”

▶추경호=“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중심이 돼 금융 확보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 또 민간의 인프라 금융 투자를 촉진하는 데 있어 규제가 걸림돌이 되는데, 대대적으로 개선하겠다. 그러니 많이 수주해 오고, 경제를 좀 살려달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해외 우리 업체들은 52시간제 예외로서 특별한 사유가 있으면 특별 연장근로를 할 수 있게 돼 있는데 현재 90일에서 180일로 대폭 확대하도록 하겠다.”

▶원희룡=“국내 건설과 부동산 시장은 조금 추위를 타기 시작했다. 중도금 대출 상환이 9억원이었는데, 12억원으로 상향하겠다. 청약에 당첨됐는데 옛날 집을 팔아야 하는 의무기간이 6개월인데, 이를 2년 정도로 유예를 주겠다.”

▶김주현 금융위원장=“무주택자나 1주택자들에 대해서는 투기 지역이라 하더라도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50%까지 허용을 하고 또 15억원이 넘는 아파트에 대해서도 주택담보대출을 허용하겠다.”

◇중소벤처 기업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경제활성화 추진전략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경제활성화 추진전략에 대한 보고를 받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영=“모빌리티, 바이오, AI, 시스템반도체 등 디지털 경제 10개 분야를 정해서 향후 5년 동안 2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유망 스타트업도 1000개 이상 발굴하고, 글로벌 펀드를 6조원에서 내년에 8조까지 확대하겠다.”

▶김인중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스마트 농업 확산을 위해 2027년까지 3000명 정도가 스마트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 세계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유니콘 기업도 5개 이상 육성하도록 하겠다.”

▶최상목=“두 분이 지원 전략을 말했는데, 자금 조달에 대한 걱정이 많은 것 같다.”

▶김주현=“관계 부처와 노력을 해서 중소기업에 대한 50조 원가량 규모의 종합지원 패키지를 마련하겠다.”

▶이영="확실히 6월부터 투자 열기가 사그라들고 있다. 강력한 세제 지원 같은 인센티브가 지금 수반이 돼야 한다."

▶추경호=“재정 건전성이 흔들리지 않는 범위 안에서 아낌없이 지원해 드리겠다.”

▶윤석열=“세액공제라든가 세제지원을 안해주면 투자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투자 수익에 대해 과감한 세제 혜택을 주면 정부가 손해 볼 것은 없지 않나. 기재부에 강력하게 요청해 세제 지원을 아주 대폭 끌어내달라.”

◇관광·콘텐트 산업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한류, K-컬쳐, K-관광, IT 기술을 연계 융합하는 정책을 펴겠다. K-관광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의 하나로 청와대를 관광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

▶원희룡=“해외 관광객을 위한 운항편을 늘려야 하는데, 7월부터 회복을 하기 시작했다. 3년 동안 중단됐다가 운항이 가동됐기 때문에 안전을 확보하도록 뒷받침하겠다.”

▶추경호=“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숙박비 부가세 환급 특례를 2025년까지 3년을 추가 연장하겠다. 2027년까지 혁신적 관광기업 육성을 위한 5000억원 기금을 조성하겠다.”

◇디지털·바이오·우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현재 국내 인공지능 시장이 국내 2조 2000억원인데 5년 내에 3배 이상으로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 디지털 시대가 되면 국민도 디지털을 잘 이해해야 한다.”

▶윤석열=“교육감 이런 분들을 만나면 초등학교, 중학교에 코딩 교육이라는 디지털 알고리즘 교육을 많이 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말을 한다. 학생들에게 이런 교육을 철저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과기부와 교육부가 근본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보건 의료 데이터와 관련된 규제를 확실히 개선해 2026년까지 13조 원의 민간 투자를 유치하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