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원 "국정원 교묘한 장난…文도 나도 삭제 지시 안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방송화면 캡처

사진 방송화면 캡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27일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 전 원장의 지시 이전 첩보 삭제 지시가 없었다’는 담당 국장의 발언에 대해 “저는 어떤 경우에도 청와대로부터 삭제 지시를 받은 적이 없고 누구에게도 삭제 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정원의 교묘한 장난이 시작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전 원장은 “국정원 비서실장을 통해서 삭제 지시를 했다고 하는데 당시에 비서실장과 서버를 담당하는 3차장이 검찰조사를 받았다”며 “‘지시받은 적 없다’, ‘지시한 적 없다’며 이런 사실을 다 부인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금도 검사들이 나가서 대통령 기록물 보관소를 압수수색하고 있다. 거의 두 달 이상 하는 것 같은데 거기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나 청와대의 지시를 찾고 있다”며 “못 찾는 것이 아니라 그런 것이 분명히 없다. 국정원장 2년을 하면서 문 전 대통령으로부터 어떤 지시를 받아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검찰의 소환 조사에 대해서는 “아직 요청하지 않았다”며 “당연히 나갈 것이다. 저는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보위 국정감사에서 국정원 측이 SI 자료에 ‘월북’이라는 단어가 있었다고 한 데 대해서는 “월북이라는 단어는 기억이 없다”며 “만약 월북이 있었다면 그때부터 (월북이) 나왔다는 거니까 문재인 정부가 더 이익이다. 하지만 사실대로 얘기하면 제가 기억이 없다”고 말했다.

조상준 전 국정원 기조실장이 국정원장을 생략하고 대통령실에 직접 사퇴의사를 밝힌 데 대해서는 “정무직 인사권자는 대통령이지만 함께 근무한 기조실장의 인사는 국정원장을 패싱하지 않고 거쳐서 청와대에 보고가 돼야 한다”며 “패싱한 것도 문제지만 대통령실에서도 김규현 국정원장에게 물어봤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