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감 정치탄압" 민주, 최재해·유병호·이관섭 공수처 고발키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감사원의 전 정부 인사 민간인 시절 사찰 의혹을 두고 “대감(대통령실·감사원) 게이트 실체가 전(前) 정부를 겨냥한 정치 탄압임이 너무나 자명해졌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이 앞에서 공개적으로 사퇴를 압박하고, 감사원이 뒤에서 민간인 시절 기록까지 사찰한 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관섭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수석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 간 통화·문자 내역부터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며 “이 수석도 떳떳하다면 우리 당 법제사법위원들의 출석 요구에 당당히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대통령실과 감사원의 불법 유착 감사인 대감게이트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문책을 엄중히 촉구한다”며 “이미 최재해 감사원장, 유 사무총장의 해임을 요구했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 진실을 뭉개려 한다면 좌시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 원장, 유 사무총장, 이 수석 모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조치하겠다”며 “아울러 감사원의 감사 책무가 국회에 있는 만큼 청문회, 국정조사 등 법이 정한 절차도 검토하겠다”고 예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고물가 행진의 끝이 보이지 않는데 ‘금치’가 된 김치 덕분에 ‘김포족’(김장포기족)이 늘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 출범 때부터 경제위기, 특히 가계부채로 인한 이자 부담 등 서민과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예견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대책이 시급하다고 수차례 강조했지만 대통령실과 여당은 정쟁만 일삼고 정부는 무대책, 무대응 엇박자로 일관했다”며 “이를 해결해야 할 집권 여당은 민주당의 선동 탓이라며 책임 떠넘기기에만 골몰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 삶에 무한 책임이 있는 집권여당은 야당 탓을 그만 하고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일에 제대로 나서줄 것을 촉구한다”며 “국회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의 활동 시한이 10월 말인 만큼 국감 중이라도 간사 협의를 통해 실질적 성과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