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8월 경상수지 30.5억달러 적자…넉달만에 다시 적자 전환

중앙일보

입력

부산항 신선대 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 중인 모습. 연합뉴스

부산항 신선대 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 중인 모습. 연합뉴스

원자재 등의 수입 가격 상승으로 지난 8월 상품수지 적자가 약 45억달러에 이르면서 지난 8월 경상수지가 넉달 만에 다시 적자로 돌아섰다.

한국은행이 7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8월 경상수지는 30억5000만달러(약 4조3036억원) 적자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달(74억4000만달러 흑자)보다 104억9000만달러나 감소했다.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2020년 5월 이후 올해 3월까지 23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하다가 4월 수입 급증과 해외 배당이 겹치면서 적자를 냈고, 5월 흑자 전환에 성공했지만 넉 달 만에 다시 흑자 기조가 깨졌다.

4월의 적자는 연말 결산법인의 외국인 배당으로 배당소득수지 적자가 약 40억달러에 이른 영향이 컸지만, 8월의 경우 배당소득수지가 흑자(13억9000만달러)인 상태에서 상품수지의 대규모 적자가 주요 원인이라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8월 상품수지는 1년 전보다 104억8000만달러나 줄어 44억5000만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7월(-14억3000만달러)에 이어 2개월째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수출(572억8000만달러)이 석유제품 등을 중심으로 7.7%(41억달러) 늘었지만, 수입(617억3000만달러) 증가 폭(30.9%·145억8000만달러)이 수출의 약 네 배에 이르렀다.

8월 통관 기준으로 원자재 수입액이 작년 같은 달보다 36.1% 늘었다. 원자재 중 석탄, 가스, 원유의 수입액(통관기준) 증가율은 각 132.3%, 117.1%, 73.5%에 이르렀다.

반도체(25.4%) 등 자본재 수입도 16.4% 늘었고, 승용차(54.7%)와 곡물(35.9%)을 비롯한 소비재 수입도 28.2% 증가했다.

서비스수지도 작년 8월(8억4000만달러 흑자)보다 16억2000만달러 줄어 7억7000만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운송수지는 흑자(12억3000만달러) 기조를 유지했지만 작년 8월(13억4000만달러)보다는 흑자 규모가 1억1000만달러 줄었다. 8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1년 전보다 19.4% 떨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관련 방역이 완화되면서 여행수지 적자 폭도 6억1000만달러에서 9억7000만달러로 3억6000만달러 커졌다.

한은은 "8월 경상수지는 이례적으로 컸던 무역수지 적자(-94억9000만달러)의 영향으로 적자를 기록했다"며 "하지만 9월 들어 무역적자(-37억7000만달러)가 크게 축소된 만큼 9월 경상수지는 흑자일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