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진, 국감서 “외교참사 동의 못해…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진 외교부 장관은 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저의 거취는 임명권자의 결정을 따를 것이며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해 맡은바 소임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여야가 자신의 해임건의안 통과 후 거취와 국감장 퇴장 문제를 놓고 정면충돌한 끝에 국정감사를 진행하기로 한 뒤 인사말을 통해 “제 소회를 잠깐 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이제 약 5개월이 되지만 우리 외교는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 관계는 강화되고, 한·일 관계는 개선되고, 한·중 관계는 재정립되고 있다”며 “이번 순방 행사가 외교 참사라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 오히려 여러 분야에서 많은 실질적 성과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오전에 외통위 국감이 파행돼서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외교는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며 국익을 위해 초당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라고도 말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진 외교부 장관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 장관은 “지금 민생경제는 어렵고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는 너무도 엄중하다”며 “오늘 아침에도 북한은 위협적인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언급했다.

이날 오전 국정감사에서 민주당은 박 장관 해임건의안이 지난달 국회에서 통과된 점을 거론하며 박 장관의 국감장 퇴장과 장관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여당인 국민의힘이 ‘억지 정치공세’라며 맞서면서 여야 공방 속에 국정감사는 약 30분 만에 정회했다.

민주당 간사 이재정 의원은 개의 후 첫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외교참사 경위와 책임을 규명하고, 국민 앞에 밝히는 일을 더 늦출 수 없는 사정 등을 감안해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감을 진행하기로 했다”면서 윤 대통령의 사과와 박 장관 해임 등을 재차 요구했다.

외통위 윤재옥 위원장(국민의힘)은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 열리는 올해 국정감사가 국민 보호와 국익 극대화를 위한 지혜와 힘을 모으는 의미 있는 정책감사의 장이 될 수 있기를 위원장으로서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후 국정감사는 이날 오후 2시 10분쯤 재개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