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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인플레법 악몽 현실화…현대차 아이오닉 판매 확 줄었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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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 사진 현대차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 사진 현대차

미국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이 본격 시행된 이후 현대차그룹의 미국내 전기차 판매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일(현지시간)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에 따르면 미국 시장에서 지난 9월 한 달간 판매된 전기차 아이오닉5은 총 1306대다.

이는 8월 판매량 1517대보다 211대(14%), 7월 1984대(아이오닉 포함)보다는 30% 이상 줄어든 수치다.

기아의 전기차 EV6도 9월 한 달간 1440대 판매됐다. 이는 8월 1840대보다 400대(22%) 줄어든 것이다. EV6는 지난 7월엔 1716대 팔렸었다.

미국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 대해서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의 보조금을 세액공제 형태로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지난 8월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서명 후 공포해 곧바로 시행됐다.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는 모두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기 때문에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됨에 따라 미국산 전기차와의 차별 논란과 함께 수출에 타격이 예상됐다.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에 전기차 공장을 건립중인 현대차는 오는 2025년에야 공장을 완공할 것으로 예상돼 현행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계속 유지될 경우 오는 2025년 이후에야 이 법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전기차 상황과 달리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 9월 한 달간 미국 시장에서 판매한 전체 자동차 대수는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증가세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지난 한 달간 미국에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한 5만9465대를 판매했다.

기아는 9월 한 달간 전년 같은 달보다 6% 증가한 5만6270대를 판매했다. 역대 9월로는 최고 판매량이다. 7∼9월 판매량(18만4808대)도 역대 3분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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