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승민 "도처에 폭탄...尹 경제위기 극복 위해 협력 앞장서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거침없이 쓴소리를 내뱉어 온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대통령이 나서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하자는 정치적 결단을 하고 꼬인 정국을 푸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학자 출신인 유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당분간 금리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가계부채, 한계기업 도산과 실업 등 도처에 폭탄이 널려있는 비상상황이 이미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오늘 주가가 코스피 3%, 코스닥 5% 폭락하고, 환율은 1431원으로 마감됐다. 물가와 금리는 치솟고, 주식, 부동산, 원화는 급락하는 등 중요한 가격변수들이 모두 요동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위기를 최소화하는 거시운용을 하는 동시에 희망을 잃고 좌절하는 국민들을 보호하는 데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둬야 할 것”이라며 “당장 국회의 내년 예산안 심의부터 저소득층, 개인 파산자, 실업자 등에 대한 안전망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여야가 합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은 “그러기 위해서는 대통령이 나서서 지금의 정쟁에서 벗어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협력하자는 정치적 결단을 하고 꼬인 정국을 푸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 전 의원은 최근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 성과에 낙제점을 주는가 하면 비속어 사용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 비판해왔다.

유 전 의원은 지난 22일에 페이스북을 통해 “나토 방문은 온갖 구설만 남기고, 한국까지 온 펠로시 미국 하원 의장은 패싱하고, 영국 여왕 조문하러 가서 조문도 못하고, 유엔 연설은 핵심은 다 빼먹고, 예고된 한미 정상회담은 하지도 못하고, 한일 정상회담은 그렇게 할 거 왜 했느냐”며 윤 대통령을 직격했다.

또 “마침내 카메라 앞에서 ‘이 XX들...X팔려서 어떡하나’(라고 했다)”라며 “윤 대통령님, 정신 차리시라. 정말 X팔린 건 국민들이다. 부끄러움은 정녕 국민들의 몫인가”라고 질책했다. 미국의회나 바이든을 지칭한 게 아니었다는 대통령실의 해명이 나온 뒤인 지난 25일엔 “본인의 말이니까 대통령은 알고 있다. 막말보다 더 나쁜 게 거짓말”이라며 “신뢰를 잃어버리면 뭘 해도 통하지 않는다. 벌거벗은 임금님은 조롱의 대상이 될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